▲부기 빼는데 탁월한 호박즙(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대부분의 호박즙은 늙은 호박으로 만들어진다. 호박만 넣고 만드는 호박즙이 있는 반면에 늙은 호박 이외 다른 첨가물을 넣고 만들 기도해 성분표시를 꼼꼼히 봐야 한다. 호박즙이라 하면 부기빼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졌다고 알려졌다. 그 외 호박즙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


호박즙 효능

보통의 효박즙을 만들 때 사용되는 늙은 호박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항산화 식품이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세포의 재생을 돕고 세포 노화를 방지한다. 항산화 효과와 더불어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부기를 빼는데 탁월하다. 호박즙은 몸의 회복을 도와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면역력을 높인다. 또한 호박즙은 비타민 B와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간 해독과 변비에 효과적이다.


호박즙 만드는법

호박즙 만드는법은 어렵지 않아 집에서 충분히 만들어 볼 수 있다. 먼저 호박즙을 만들기 앞서 늙은 호박을 깨끗하게 세척 해 준비한다. 준비한 늙은 호박의 꼭지 부분을 잘라내고 크기가 큰 호박 같은 경우 5~6등분 하여 손질한다. 이때 늙은 호박의 속과 씨는 그대로 사용한다. 호박즙을 내릴 냄비에 500ml의 물을 넣고 손질한 호박을 넣고 1시간 정도 은근한 불에서 끓이면 된다. 다 익은 호박을 면 보자기에 넣고 거르면 집에서 간편하게 호박즙을 만들 수 있다.


효박즙 부작용

호박즙은 이뇨작용을 돕는 성분이 함유돼 고혈압, 간 질환 등으로 이뇨제를 복용한다면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도록 한다. 또한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에 찬 기운이 있다면 다량의 섭취는 금한다. 좋은 효능을 가진 호박즙이라 해도 다량 섭취는 급격한 체중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정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