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다가오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 셀프 '에어컨 청소' 하는 법
여름이 다가오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 셀프 '에어컨 청소' 하는 법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9.04.1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컨 청소하는 법 (사진출처=ⓒ GettyImagesBank)

길었던 한파가 끝나고 봄이 찾아왔다. 아직 일교차가 큰 봄 날씨지만 언제 찾아왔냐는듯이 봄은 금방 지나간다. 무더위가 찾아오기 전에 미리 에어컨 청소를 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청소 업체 추천을 통해 청소하면 간편하긴 하지만 에어컨 청소 업체는 가격 등의 추가비용이 들어가므로 셀프 에어컨 청소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셀프에어컨 청소 방법

에어컨은 특성 상 특정 계절에만 사용하고 후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기간동안 먼지가 쌓이기 마련이다. 에어컨 관리를 하지 않으면 에어컨 내부에 세균과 곰팡이가 생긴 채로 사용하게 될 수 있다. 특히 원룸 에어컨의 경우 세입자가 바뀌는 경우가 잦으므로 원룸 에어컨 청소가 소홀할 수 있다. 벽걸이 에어컨 청소, 스텐드 에어컨 청소 등은 에어컨의 커버를 열면 에어컨 필터가 보인다. 필터를 꺼내서 먼저 먼지를 제거하고 세척해야 한다. 필터 세척 시 베이킹소다와 물을 섞어 칫솔을 이용해 청소해주면 좋다. 후에 필터를 완전히 말리고 다시 끼워준다. 다시 끼워준 후 송풍으로 20분 정도 돌려 습기를 완전히 제거해줘야 한다. 그래야 습기로 인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 에어컨 세척 후 바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에어컨 커버를 씌워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이 좋다. 냄새가 나는 경우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를 활용해도 좋다. 청소 후에도 냄새가 계속 난다면 필터를 교체해줘야 한다.

▲차량용 에어컨 청소하는 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차량에어컨 청소 방법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교체시기는 대부분 6개월을 기준으로 한다. 차량 에어컨을 틀어도 시원하지 않다면 냉매를 확인해야 한다. 냉매 부족으로 인해 에어컨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차량에어컨 냄새제거는 스프레이 타입 탈취제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단, 에어컨 청소 후 10분 정도 창문을 열고 환기시켜 주는 것이 좋다.

김수연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사 URL : http://www.nbn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2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