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방법은? 상속세 면제 한도+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까지(사진=ⓒ픽사베이)

 

발품 팔지 않고 집값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네이버 부동산'과 '부동산 114'로 확인하면 된다.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는 양도소득세, 상속세, 재산세, 취득세 등 각종 세금을 부과할 때 기준이 되기도 하는데, 이에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이의신청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및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를 비롯한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방법과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및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비롯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을 정리했다. 이어 조양호 상속세가 화두에 오른 상황에 상속세 면제 한도와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까지 모아봤다.

 

 

 

▲2019년 개별 공시지가(사진=ⓒ픽사베이)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및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를 비롯한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전화 문의도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는 2019년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 2019 개별주택 공시가격, 2019 공동주택 공시가격,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등 부동산 공시지가 조회 및 공시가격 조회를 할 수 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로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은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홈페이지 '개별 공시지가 열람' 메뉴 접속 ▲지역 이름을 누르고 주소 검색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되는데, 땅 소유주가 아니어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한편,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를 통한 2019 공시지가에 대한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이의신청도 할 수 있다. 서울시의 경우,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이의신청 기간은 오는 5월 7일까지다.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이의신청 방법은 ▲공시일로부터 30일 이내 관할 시ㆍ군ㆍ구 민원실에 비치된 이의신청서를 작성하여 해당 토지 소재 시ㆍ군ㆍ구에 직접 제출 ▲팩스 또는 우편으로 제출 등이 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사진=ⓒ픽사베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방법이 화두에 오르자,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및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및 주택 실거래가 조회 및 토지 실거래가 조회를 비롯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는 네이버 부동산 부동산 114 또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로 할 수 있다.

한편, 네이버 부동산과 부동산 114를 통해서는 네이버 부동산 매물을 비롯해 네이버 부동산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외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으로 kb 부동산 리브온으로 kb 부동산 시세를 조회하는 방법이 있다.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과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사진=픽사베이)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과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후, 집과 땅 거래 시에는 양도소득세를 내야 한다. 이에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과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을 소개한다.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은 ▲주택 2년 이상 보유 시(주택 3년 이상 보유 시, 장기보유 특별공제율) ▲조정대상 지역 안에 있을 시(2년 이상 거주) 등이 있고,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은 ▲3년 안에 이전 집을 팔 경우(살고 있던 집이 안 팔릴 때) ▲4년 이내 한 집을 팔 경우(결혼하면서 집이 2개 됐을 때) ▲노부 부양으로 2주택이 된 경우 10년 이내 팔 경우 등이 있다.

한편, 양도소득세 신고방법은 양도소득세 예정신고와 양도소득세 확정신고를 하면 된다. 양도소득세 신고방법은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세금 신고 > 양도소득세를 클릭 ▲간편 신고 > 예정신고 작성 등을 거치면 되고, 양도소득세 신고서류는 ▲양도/양수매매계약서 ▲취득세 및 등록세 ▲양도 및 취득 시 중개수수료 ▲세무사 신고 수수료 영수등 ▲주민등록등본 등이다. 분양권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할 때는 추가 서류가 필요하니 참고하면 좋다.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은 2019년 양도세율표를 참고하거나,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활용하면 좋다.

 

▲상속세 면제한도(사진=픽사베이)

상속세 면제한도

 

2019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상속세 계산법에도 활용되는 기준이다. 상속세란, 재산 소유자가 사망해 법적으로 친족이 그 재산을 승계받을 때 납부하는 세금이다. 이에 상속세 면제 한도와 상속세 신고기한 그리고 상속세 계산법을 소개한다.

상속세 면제 한도는 ▲전체 재산의 상속공제 10억 원 ▲배우자에게 상속을 많이 하는 경우는 최대 30억 원까지 배우자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에 해당 금액보다 상속재산이 더 많은 경우는 상속세보다 증여세가 더 유리하니 참고하면 좋다. 상속세 신고기한은 증여받는 달이 속한 달의 말부터 6개월 이내인데, 상속세 신고기한 내에 자진 신고할 경우 상속세 세율 납부 금액 3%가 제외된다.

한편, 상속세 계산법은 '총 상속재산-상속세 불산입재산-비과세재산-공과금 및 장례 비용-채무+상속개시일 이전 상속인에게 10년 이내 증여가액 혹은 5년 이내 증여한 사전 증여가액'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