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통보 기간 언제? 퇴직금 지급기준·퇴직금 지급기한 꼼꼼히 알아보자! 퇴직금 계산방법까지(사진=ⓒ픽사베이)

 

지난 4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1206명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절반 이상이 퇴사를 고민하고 있다. 이 가운데, '무단퇴사'·'무단퇴사 손해배상'·'자진퇴사 실업급여'·'무단결근 손해배상'·'사직서 쓰는 법'·'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등의 키워드가 화제다. 이에 현명하게 퇴사하는 법으로 '퇴사 통보 기간'을 소개하며, 퇴사 시 챙겨야하는 퇴직금 관련해서 퇴직급 지급기준·퇴직금 지급기한·퇴직금 계산방법·퇴직금 세금 계산방법·퇴직금 중간정산·퇴직금 중간정산 사유·퇴직금 미지급 신고방법을 정리했다.

 

 

 

▲퇴사 통보 기간+퇴사 사유(사진=ⓒ픽사베이)

퇴사 통보 기간+퇴사 사유

 

 

퇴사 통보 기간은 최소 한 달 전이 가장 좋다. 민법 제660조에 따르면, 사직서를 제출해도 1개월 까지 당사자 간 근로 계약관계가 남아있다. 따라서 회사에 대한 퇴사 인수인계 등의 의무가 있고, 1개월이라는 기간을 위반하고 사직서만 낸 채 출근하지 않으면 무단결근에 해당한다. 그로 인해 손해가 발생할 경우, 근로자에 대한 무단퇴사 손해배상 및 무단결근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이어 이력서 퇴사 사유 및 실업급여 퇴사 사유 등 퇴사 사유를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보통 퇴사 사유로는 ▲대학원 진학 ▲어학연수 ▲세계 일주 ▲일신상 사유 ▲건강 사유 ▲부모님 일 도와드리는 사유 ▲결혼 및 출산 ▲창업 ▲스카우트 제안 ▲업종 변경 등이 많이 언급된다.

 

▲퇴직금 지급기준+퇴직금 지급기한(사진=ⓒ픽사베이)

퇴직금 지급기준+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은 퇴직급여 제도 중 퇴직연금 제도에 의해 받는 연금의 일종으로, 퇴직연금 수령방법 중 일시금 형태로 받는 것이 퇴직금이다.

퇴직금 지급기준은 ▲4주간 평균 주 15시간 이상 ▲근로기간이 1년 이상 등이고, 퇴직금 지급기한은 퇴직 일자로부터 14일 이내다.

 

▲퇴직금 계산방법+퇴직금 세금 계산방법 (사진=ⓒ픽사베이)

퇴직금 계산방법+퇴직금 세금 계산방법

 

 

퇴직금 지급기준과 퇴직금 지급기한을 알아봤다면, 퇴직금 계산방법과 퇴직금 세금 계산방법을 소개한다.

퇴직금 계산방법은 '퇴사 전 3개월의 임금의 합에 그 기간의 재직 일수를 나누는 것'인데,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퇴직금 계산할 수 있다. 퇴직금 계산방법 중 퇴직금 세금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도 많은데, 퇴직금을 받으면 퇴직금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퇴직소득세는 퇴직금 수령 시, 자동 납부된다. 퇴직금 세금 계산방법은 과세표준, 퇴직금 세율, 근속연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퇴직소득세 계산은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으로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다. 한편, 퇴직연금 수령방법 중 IRP 퇴직연금을 활용하면 퇴직금 세금을 경감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퇴직금 중간정산+퇴직금 중간정산 사유(사진=ⓒ픽사베이)

퇴직금 중간정산+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퇴직금 계산방법과 퇴직금 세금 계산방법을 알아봤다면, 퇴직금 중간정산과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를 소개한다.

퇴직 전,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에 해당하면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는 ▲무주택자의 전세금 또는 주택구입 ▲근로자 또는 그 부양가족이 질병 및 부상에 따라 6개월 이상 요양을 하는 경우 ▲최근 5년 이내 가입자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파산의 선고 또는 개인회생 절차 개시의 결정을 받는 경우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는 경우 등이 있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방법(사진=ⓒ픽사베이)

퇴직금 미지급 신고방법

 

 

퇴직금 지급기준에 충족하지만, 퇴직금 지급기한 내에 퇴직금을 받지 못하면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할 수 있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방법은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을 방문하거나, 팩스 및 우편 등을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