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수익↑, 퇴직금 지급기준·실업급여 신청방법? 퇴직금 세금 경감 'IRP 퇴직연금' 수령방법도(사진=ⓒ픽사베이)

돈 잘 버는 직업으로 '류현진 연봉'부터 '손흥민 연봉'까지 축구선수 연봉과 대기업 연봉순위 등이 있지만, 최근 돈 잘 버는 직업으로 '유튜브 수익', '유튜브 수입', '유튜버 수입' 등이 떠오르면서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어 유튜버 되는 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퇴사와 실직을 하는 사람도 늘고 있는데, 이에 유튜브 수익 및 유튜브 수입에 대한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퇴직금 지급기준 및 퇴직금 계산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2019년 실업급여 금액, 퇴직금 세금 경감받을 수 있는 IRP 퇴직연금 수령방법까지 소개한다.

 

 

▲유튜브 수익+유튜브 수입,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사진=ⓒ픽사베이)

유튜브 수익+유튜브 수입,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스타 유튜버들이 연예인 못지않은 수입과 인기를 얻으면서, 연예인 유튜버 및 연예인 크리에이터들도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이에 유튜브 수익구조, 유튜브 수입, 한국 유튜버 순위, 유튜버 순위, 유튜버 되는 법부터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가전제품 리뷰하는 주부 유튜버 봉PD에 따르면,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은 1천 명의 구독자와 4천 시간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러한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에 충족하면, 구굴 애드센스 페이먼트로부터 유튜브 수입 및 유튜브 수익 지급정보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일을 받게 된다. 유튜브 수익 및 유튜브 수입 최초 지급에서는 US$100.00 이상 이어야한다.

 

▲고용노동부 퇴직금(사진=ⓒ픽사베이)

고용노동부 퇴직금

 

 

유튜브 수익 및 유튜브 수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조양호 퇴직금 등 퇴직금 관련 정보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근로를 제공하고, 퇴직하는 경우 지급되는 금전을 말한다.

퇴직금 지급기준은 ▲4주간 평균 주 15시간 이상 ▲근로기간이 1년 이상 등이고, 퇴직금 지급기한은 퇴직 일자로부터 14일 이내다. 퇴직금 지급기준에 충족한 후, 퇴직금 계산방법은 '퇴사 전 3개월의 임금의 합에 그 기간의 재직 일수를 나누는 것'인데,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퇴직금 계산할 수 있다. 퇴직금 지급기한은 당사자 간의 합의가 있을 경우 연장이 가능하고, 퇴직금 중간사유에 해당하면 퇴직금 중간정산도 가능하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로는 ▲무주택자의 전세금 또는 주택구입 ▲근로자 또는 그 부양가족이 질병 및 부상에 따라 6개월 이상 요양을 하는 경우 ▲최근 5년 이내 가입자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파산의 선고 또는 개인회생 절차 개시의 결정을 받는 경우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는 경우 등이다. 퇴직금 세금도 내야하지만, 티직급여 제도 중 퇴직금 수령방법으로 IRP 퇴직연금을 활용하면 퇴직금 세금 경감받을 수 있다.

한편, 퇴직금 미지급 시에는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할 수 있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방법은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을 방문하거나, 팩스 및 우편 등을 이용하면 된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사진=ⓒ픽사베이)

 

고용보험 실업급여

 

 

 

유튜브 수익 및 유튜브 수입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실업급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실업급여란, 근로자가 실직했을 때 일정 기간 정부에서 급여를 지급해 생활 안정과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하는 제도다. 실업급여는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 등이 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및 실업급여 수급조건은 ▲실직일 이전 18개월간 180일 이상 고용보험 가입자 ▲비자발적 이직자 ▲실업급여 구직활동 인정자(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하는 자) ▲회사의 도산, 경영상 해고, 권고사직, 기타 부득이한 사유 해당자 등이 있으며,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구직등록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 ▲수급 자격 인정 신청하기 ▲구직급여 신청 ▲구직활동 ▲구직급여 지급 ▲구직급여 만료 ▲구직급여 연장 지급 등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2019년 실업급여 금액은 실업급여 모의계산으로 할 수 있는데, 실업급여 계산법은 '퇴직 전 평균임금 50%×급여 일수'다.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퇴사 당시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한편, 실업급여 수급기간 중 구직활동을 통해 조기 재취업을 할 경우, 실업급여 조기 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으니 활용하면 좋다.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사진=ⓒ픽사베이)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최근, 퇴직급여 제도 중 퇴직연금이 화두다. 지금까지 퇴직연금 의무가입은 아니지만, 오는 2022년부터 퇴직연금 의무가입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퇴직연금은 퇴직연금 수령 기간 10년 이상이면서 만 65세 이상이 되어야 받을 수 있는데, 65세 이후에는 퇴직연금 일시금과 퇴직연금 연금 등 퇴직연금 수령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퇴직연금 종류는 3가지다. 퇴직연금 DB형(확정급여형)은 나중에 받을 급여가 확정된 퇴직연금, 퇴직연금 DC형(확정기여형)은 근로자에게 기여하는 금액이 확정된 퇴직연금, IRP 퇴직연금은 이직이 잦은 근로자에게 유리한 퇴직연금이다. IRP 퇴직연금은 퇴직연금 중 유일하게 퇴직연금 해지가 가능하다.

한편, 퇴직연금 중도인출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무주택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사는 경우 ▲무주택자가 거주를 목적으로 보증금, 전세금을 부담하는 경우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이 질병 등으로 6개월 이상 요양해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 ▲5년 이상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5년 이내 개인회생 절차 개시 결정된 경우 등이다. 단, 퇴직연금 DB형은 퇴직연금 중도인출이 불가능하다.

이와 같은 퇴직연금은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서 퇴직연금 조회를 할 수 있는데, 퇴직연금 조회 후 퇴직연금 미청구 적립금을 찾았다면 퇴직연금 수령방법으로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다. 퇴직연금 수령방법은 자신이 가입한 퇴직연금사업자에게 신청하면 되는데, 퇴직연금 DC형의 퇴직연금 수령방법은 퇴직연금사업자에게 급여지급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되며, 퇴직연금 DB형의 퇴직연금 수령방법은 퇴직 전 급여 내역과 퇴직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이어 IRP 퇴직연금 수령방법은 IRP 계좌개설확인서와 통장 사본을 회사에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