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증상 중 당뇨병 초기증상, 갈증! 공복혈당·혈당 정상수치? 혈당 낮추는 법+당뇨에 좋은 음식 (사진=ⓒ픽사베이)

 

오는 1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고혈압과 당뇨병 치료법을 잘 지키고 있는 5천711개 의원과 3천549개 의원을 공개한다. 이는 고혈압 13차와 당뇨병 7차 적정성 평가 결과가 양호한 동네의원이다. 한편, 지난해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는 2017년보다 36만 명이 증가했는데, 고혈압과 당뇨병 두 질환을 같이 앓고 있는 환자도 10만 명이 증가했다. 이 가운데, 당뇨병 증상으로 당뇨병 초기증상, 공복혈당과 혈당 정상수치를 소개한다. 이어 혈당 낮추는 법과 당뇨에 좋은 음식도 정리했다.

 

 

 

▲당뇨병 (사진=ⓒ픽사베이)

당뇨병

 

 

'소변에 당이 높다'고 해 이름 붙여진 당뇨병은 공복혈당 및 식후혈당 등의 혈당수치가 높은 질환이다.

당뇨병 증상 중 당뇨병 초기증상은 ▲다음 ▲다갈 ▲다뇨 ▲체중 감소 ▲피로함 ▲전신 무력감 ▲잦은 질염 등이 있다. 당뇨병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노인 인구의 증가 ▲비만 환자의 증가 ▲서구식 생활로 인한 운동량 부족 ▲복잡한 사회 환경 ▲정신적 스트레스 ▲환경적 요소 중 호르몬 교란 물질 등이 제기되고 있다.

당뇨 정상수치 및 정상 혈당수치 등 혈당 정상수치는 ▲공복혈당, 60~110mg ▲식후혈당(식후 2시간 혈당), 140mg 이하 등이다.

당뇨 치료법은 ▲당 성분이 높은 음식 피하기 ▲동물성 지방 섭취는 최소한으로 제한하기 ▲삼백식품 피하기 ▲인스턴트 음식과 가공음식 피하기 ▲통곡물 및 잡곡밥 섭취하기 등이 있다. 한편, 당뇨 치료법으로 발생한 비용도 실손보험 및 실비보험 등 의료 실비보험을 통한 실손보험 청구 및 실비보험 청구 및 실비청구가 가능하니 실비보험 청구기간 내 의료실비보험청구 서류를 지참해 ▲동부화제 실비보험 청구 ▲흥국화재 실비보험 청구 ▲메리츠화재 실비보험 청구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 등을 활용하면 좋다.

 

▲혈당 낮추는 법 (사진=ⓒ픽사베이)

혈당 낮추는 법

 

 

공복혈당 낮추는 법으로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로 만드는 법 등 혈당 낮추는 법으로 대표적인 것이 ▲탄수화물 섭취 제한 ▲운동 ▲충분한 휴식 등이 있다.

혈당 낮추는 법으로 탄수화물 섭취 제한의 경우,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혈당이 높은 밥, 국수, 빵 등의 음식은 줄이고, 채소, 육류의 살코기 부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혈당 낮추는 법으로 운동의 경우, 유산소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근력운동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실시하면 포도당의 소모량을 늘려준다.

혈당 낮추는 법으로 충분한 휴식의 경우, 매일 적정 수면시간을 지켜주는 것이 좋다. 신체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7~8시간의 숙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사진=ⓒ픽사베이)

당뇨에 좋은 음식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로 만들기 위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을 파악한 후, 당뇨에 좋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하고 당뇨에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모링가다. 모링가는 당뇨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모링가 분말 및 모링가잎 분말 및 모링가 가루로 섭취 시 단기간 다이어트 음식으로 효과적이다. 모링가 효능은 ▲염증 배출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 ▲염증 제거 등이 있고, 모링가 잎 및 모링가 열매 및 모링가 줄기 및 모링가 씨앗 및 모링가 뿌리 등 모링가 분말 가루 효능으로는 ▲나트륨 배출 ▲간에 좋은 음식 ▲독소 및 노폐물 배출 ▲피부미용 ▲노화 방지 ▲물 정화 ▲관절염 등 염증 개선 ▲안티에이징 ▲모발 강화 등이 있다. 모링가 분말 가루 먹는 법 및 모링가 분말 가루 요리법은 ▲모링가 잎의 경우, 모링가 차 ▲모링가 잎 분말의 경우, 나물이나 쉐이크 등이 있는데, 모링가 먹는 법으로는 대표적인 것은 모링가 잎 분말 가루를 활용한 쉐이크가 대표적이다.

한편, 당뇨에 좋은 음식 외에 당뇨에 좋은 차와 당뇨에 좋은 운동을 병행하면 혈당 낮추는 법에 더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