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다이어트(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최근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화제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이다. 유산균은 장내유익균을 배양하여 장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한, 최근 유산균이 비만 세포까지 잡아준다고 알려지면서 다이어트 효과까지 입증돼 유산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체내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균이다. 세계보건기구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살아있는 균'이라고 정의했다. 바실루스, 비피더스균 등이 바로 프로바이오틱스에 해당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대장 내 유익균의 번식을 촉진해 장운동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몸에 남아있는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이로 인해 비만을 극복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이 때문에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을 최근 '유산균 다이어트'라고 부른다.


반면, 암 환자나 면역억제제 복용자, 크론병 환자 등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경우 자칫 패혈증 등의 염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섭취해선 안된다. 또 과민성장증후군 환자나 항생제 복용자 등도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프리바이오틱스란?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먹이다.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성화시키는 동시에 장에 나쁜 유해균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한 마디로 프리바이오틱스가 프로바이오틱스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장내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과일, 발효식품 등에 많다. 따라서 장 건강을 생각한다면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프리바이오틱스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올바른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법은?

올바른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법은 아침 공복에 물 한잔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다. 이는 물로 위의 산도를 떨어뜨려 유산균이 사멸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매일 꾸준히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당 보다는 먹이역할을 하는 식이 섬유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유산균 고르는 법은?

올바른 유산균 제품을 구매하는 법은 ▲제조기업 ▲보장 균 수 ▲프리바이오틱스 ▲투입 균 주 ▲화학부형제 유무 ▲코팅 기술과 같은 항목을 확인하는 것이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위산이나 열, 산소 등 여러 요인들로 인해 장까지 도달하기 전 사멸될 수 있다. 이 때문에 투입 균이 아닌 장까지 살아서 도착하는 보장 균 수를 확인해야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