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U “바이낸스 불투명 지배 구조와 자본력 문제 있어”
고팍스, “입출금 서비스 제한 시 청산 절차로 투자금 회복 불가”
지난해 말 기준 비트코인 시세로 출자전환 할 것…비트코인 5700만원 기준
비트코인 지난해 말과 비교해 1500만원가량 ‘껑충’…“손해 커 동의 불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사진=내외경제TV)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사진=내외경제TV)

[내외경제TV] 김민호 기자=금융당국과 바이낸스의 신경전이 팽팽한 가운데 고파이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26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규모의 가상자산거래소인 바이낸스가 고팍스의 지분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고팍스의 가상자산 예치 중개 서비스인 고파이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고팍스는 고파이로 마련된 일부 투자금을 가상자산 커스터디업체인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탈을 통해 FTX를 운용해 왔다. 그러던 중 지난 2022년 말 FTX가 파산하며 해당 계좌에 투자된 자금 약 2338억 원가량이 묶였다. 제네시스 트레이딩은 신규 대출과 고객 인출을 중단했고, 이 여파가 고파이까지 번졌다. 올해 1월 제네시스가 자금난을 버티지 못하며 파산했고 고파이 이용자들의 원리금 상환에도 차질이 생긴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국내 시장 진입을 원하던 바이낸스는 고팍스에 지분인수 조건으로 고파이 원금과 이자를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이어 지난해 2월과 8월 각각 194억 원, 280억 원을 지급하며 원만하게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였으나, 지난해 3월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가 대주주 변경 신고를 처리해 주지 않으면서 제동이 걸린 것이다. 

현재 바이낸스는 자금이 투입되고도 FIU가 임원 변경신고를 승인해 주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자 추가 자금 지급을 미룬 상태다. 특히 FIU가 올해 가상자산사업자 갱신신고를 앞두고있는 고팍스에 부채 비율 축소 이행 계획을 요구하자 부채 비중에서 가장 큰 637억 원가량의 고파이 미지급금이 도마에 오른 것.

또 FIU는 바이낸스의 불투명한 지배 구조와 자본력 등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바이낸스는 현재 고팍스 지분 72% 이상을 보유한 최대 주주로 올라 있다.

설상가상 고팍스에 실명확인 입출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북은행도 고팍스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은행은 지난 19일 고팍스의 운영사인 스트리미에게 다음 달까지 자본잠식 등 경영건전성에 대한 확실한 개선방안의 제출 및 이행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팍스가 당국의 요구뿐만 아니라 실명확인 입출금 서비스 계약까지 불발될 경우 사실상 회사는 청산 절차로 귀결될 수밖에 없고 고파이 투자자에 대한 투자금 회복이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금융당국이 대주주 변경신고 처리를 미루며 바이낸스의 추가 자금 지급이 중단되고 전북은행의 압박까지 가해지자, 발등에 불이 떨어진 고팍스는 지난 19일 투자자들에게 서면으로 제안서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팍스는 회사의 지배구조와 완전자본잠식상태 개선을 위해 잡혀있는 고파이 원리금을 지난해 12월 31일 가정 기준 비트코인 원화 시세인 5700만 원을 기준으로 발행가액 7만242원의 주식으로 출자전환 해달라는 내용을 밝혔다.

FIU의 재무구조 개선 압박에 바이낸스가 자금 유입을 중단하자 채권자들의 화살은 고스란히 금융당국을 향했다. 현재 비트코인이 7000만 원을 상회하는 상황에 5700만 원을 기준으로 발행하는 출자전환에 큰 손해를 감수하며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효리 고파이 채권단 대표는 “FIU의 재무 구조 개선 압박 자체도 부당하다고 생각한다”며 “일선 공무원들의 주관적인 신념으로 금융소비자들을 피해자로 만들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고팍스 측에서 제시한 출자 전환은 20년이 지나도 해당 주식을 7만 원에 팔아야 하는 불합리한 옵션까지 걸려있어 받아들이기 힘든 조건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