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에서 당정역 총 32km, 19개역 관통 노선
석수~당정역 9km 지하화 추진
도심 단절, 지역 간 갈등, 건강권 위협 해결 기대

[수도권=내외경제TV] 양상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경부선 경기도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는 것을 총선 공약으로 채택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깃발 모습 [사진=민주당 경기도당]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깃발 모습 [사진=민주당 경기도당]

경기도당은 1899년 경인선이 개통된 이래 노후화된 지상철도로 인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당 주민들의 지하화 사업 요구를 반영하여, 철도지하화사업의 효과와 경제성 제고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도당 관계자는 “지상으로 노출된 철도는 열차가 지날 때마다 들리는 소음과 미세먼지는 시민의 건강권을 위협하고 동네를 양분하여 지역 간 갈등 요소로도 작용하고 있다”면서 “경기도당은 이번 총선에서 경부선, 서울역에서 경기도 당정역까지 총 32km 19개 역을 관통하는 노선에 철도 지하화 추친을 공식 공약으로 채택 되도록 준비 중이며 이 중 경기도는 석수~군포 ~당정역까지 총 9㎞가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어 “지하화로 발생하는 지상토지는 해당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며 청년 공공주택 등 공익적 측면에서 가장 필요성과 활용도 높은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지하화를 요구하는 해당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를 제대로 경청해야 한다”면서 “경제성만 따지는 것이 아닌 국민들 삶의 질과 직결된 국정과제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9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발의된‘철도 지하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됐다. 철도 지하화 특별법은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철도 부지와 철도 주변지역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국유재산 출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경부선 철도지하화는 18.8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추진된다면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 지하화의 효과

경부선 경기도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심 단절 해소: 지상으로 노출된 철도는 도심을 양분하여 지역 간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지하화되면 도심이 하나로 연결되어 지역 간 통합이 이루어지고, 교통이 편리해진다.

△지역 간 갈등 완화: 지상철도는 소음과 미세먼지를 발생시켜 주민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지하화되면 소음과 미세먼지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고, 지역 간 갈등을 완화할 수 있다.

△생활환경 개선: 지하화로 확보된 지상공간은 공원이나 문화시설 등으로 조성되어 주민들의 여가와 휴식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한 상권이 활성화되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 경제성

경부선 철도지하화는 18.8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따라서, 경제성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경기도당은 지하화로 발생하는 지상공간을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 지원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 결론

경부선 경기도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면 도심 단절 해소, 지역 간 갈등 완화, 생활환경 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제성 확보 방안도 마련되고 있어 추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경부선 철도지하화는 18.8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인만큼 추진된다면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