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가 대비 98.6% 감소, 빗썸서 상장 폐지 경고

빗썸 / 자료=내외경제TV DB
빗썸 / 자료=내외경제TV DB

[내외경제TV] 정동진 기자=빗썸이 다시 상폐 잔혹사를 찍을 모양새다. 

지난 10월 4일부터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시작한 이후 일명 솎아내기로 저조한 거래량을 기록 중인 프로젝트 청소를 시작한 것. 이미 출혈을 감수한 상황에서 옥석 가리기를 통해 프로젝트 사냥을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빗썸에 따르면 지난 디파인(DFA), 마일벌스(MVC), 베리(BERRY) 등 프로젝트 3종의 재심사가 진행 중이다. 이전과 달리 30일 재심사 기간이 폐지, 거래소의 의지에 따라 무통보 상장 폐지까지 가능하도록 약관을 바꾼 터라 이들의 잔류와 퇴출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빗썸에서 재심사가 진행 중인 디파인(DFA) / 자료=빗썸
빗썸에서 재심사가 진행 중인 디파인(DFA) / 자료=빗썸

디파인은 NFT 관련 테마주로 상장 전부터 후오비 벤처스가 리드 투자자로 나서 펄어비스를 비롯한 샌드박스나 SNK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프로젝트다.

국내외 암호화폐 업계의 불황과 상관없이 NFT 회의론이 이전보다 강해진 상황에서 내년부터 시행될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에서 NFT는 제외, 사실상 특금법과 가상자산법에서 보호받지 못한다.

특히 빗썸이 지적한 시작가 대비 현재 가격의 낙폭이 큰 편이라 안심할 수 없다. 디파인은 지난해 3월 23일 1개당 2000원으로 시작, 현재 1개당 28원 수준으로 98% 이상 급감한 수준으로 안심할 수 없다.

또 마일벌스는 올해 여름부터 상폐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앞서 7월 유의 종목으로 지정돼 재심사를 거쳐 잔류를 확정지었음에도 이번에 또 유의 종목으로 지정됐다. 이전에도 월튼체인(WTC)이나 베잔트(BZNT)처럼 빗썸의 '미워도 다시 한번' 메타로 3전 4기로 부활한 프로젝트도 있지만, 거듭되는 유의 종목 지정에 퇴출당한 사례가 존재한다.

타이탄스왑(TITAN)의 사례처럼 이들의 운명은 14일이나 15일경에 결정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