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경제TV] 주현웅 기자=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산의 블록체인 기반 도시 설립 비전을 발표하는 '블록체인 위크 인 부산(BWB 2023) 콘퍼런스'에서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를 통해 효율화된 금융을 모두가 누리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부산시장은 9일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시그니엘 부산에서 열린 BWB 2023에서 "모든 가치가 토큰화돼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를 통해 거래될 것"이라며 "분산형 신원인증과 주민투표를 통해 시민의 의견도 시정에 직접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세계적인 미래학자 돈 탭스콧은 인터넷이 지난 40년 세상을 지배한 것처럼 블록체인이 앞으로 30년 이상 세상을 지배할 것으로 예측했다"라며 "블록체인은 본질적으로 분산의 기술이다. 현 디지털 사회에 존재하는 데이터 독점과 권한 집중의 폐해를 극복할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블록체인은 인류의 협력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고 기술 발전의 혜택을 인류에게 온전히 돌려줄 것"이라며 "기술이 인류의 보편적 이익에 봉사하는 기술 인본주의를 구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아가 박 시장은 "'Target 2026 블록체인 부산'을 통해 검증된 모델이 전 세계 첨단도시의 새로운 표준과 기준이 될 것"이라며 "Target 2026 블록체인 부산이 '2030 부산 엑스포'의 커다란 한 축이 돼 전 세계로 뻗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블록체인 시티 부산'의 나아갈 방향인 '블록체인 독트린'을 공표하기도 했다.

그는 "부산 블록체인 혁신펀드가 웹3 혁신의 마중물이 돼 새로운 블록체인 첨단도시 건설을 지원할 것"이라며 "부산이 도약대가 돼 인류의 거대한 퀀텀점프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시장은 국내외 100여 개의 웹3 기업들과 함께 '부산 블록체인 얼라이언스(BBA; Busan Blockchain Alliance)' 출범식도 진행했다.

이날 옥스퍼드 메트리카(로리나이트CHAIRMAN), 두나무(이석우CEO), 한국금거래소(박성욱CEO), FD인터내셔널(전솔/이서연CO-CEO, 홍성호CAO), 해시드 오픈리서치(김용범CEO)등 각 기업의 대표진이 직접 참여하면서 본 콘퍼런스 주제에 관하여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