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내외경제TV] 김새훈 기자=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글로벌 제약사인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의 자회사와 새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

18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BMS의 자회사 소드스래버토스(SWORDS LABORATORIES UNLIMITED COMPANY)와 면역항암제를 2030년까지 위탁생산(CMO)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규모는 2억4200만달러로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올해 누적 수주액 3조원 달성 가능성도 높아졌다.

BMS는 글로벌 제약 및 바이오 분야에서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암, 혈액, 면역, 심혈관 질환 분야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특히 차세대 바이오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키메릭 항원 수용체 T세포(CAR-T) 등 신사업 부분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기준 글로벌 7위 제약사로 시가총액은 약 200조원에 달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4공장이 향후 7년여간 BMS의 주력 제품인 면역항암제의 생산 기지로 활용된다. 지난 6월 전체 가동을 시작한 4공장은 규모 24만리터에 달하는 초대형 생산시설로 빅파마 중심의 대규모 수주가 증가하며 높은 수준의 가동률을 기록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공장이 가동되던 2013년 처음으로 BMS와 위탁생산 계약을 맺은 뒤 CMO 신규 및 증액 계약을 체결하며 10년 넘게 파트너십을 지속해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BMS와 장기 파트너십이 가능했던 배경으로 세계 최대 생산능력, 초스피드 생산 속도,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신뢰를 쌓은 덕분으로 꼽았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상위 빅파마 20곳 중 14곳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이번 계약 체결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연간 실적에 대한 기대도 높아졌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앞서 화이자, 노바티스 등과의 계약한 데 이어 이번 BMS 계약까지 이날 기준 연간 누적 수주액은 역대 최고 기록인 2조7000여억원으로, 연간 누적 3조원을 눈앞에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