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이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습니다
▲사진설명: 이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습니다

[내외경제TV] 주현웅 기자=민노총 택배노조 간부가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의 배송 위탁 구조 때문에 많은 물량을 소화해야 하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경기 분당에서 배송하는 택배노조 조합원 홍 모 씨는 한 언론사와 동행취재를 하면서 "밥 먹을 시간이 없다", "클렌징 당하지 않으려면 프레시백을 수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클렌징이란 택배 업계에 만연한 독점 노선 방식과 달리, 대리점이 충분한 택배기사를 노선에 투입하지 못해 약속한 물량을 배송하지 못할 경우 배송 능력에 맞게 위탁 노선을 조정하는 쿠팡만의 운영방식이다.

홍씨가 배송하는 주변 대리점, CLS 등에 대한 취재 결과 보도 이후 대리점에서 물량을 조정해 주겠다고 제안했지만 홍씨는 "본인 밥줄이고 수입인데 물량을 줄이지 마라"고 반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CLS에서 각 대리점의 물량 배정에 관여할 수 없어 대리점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공문으로 요청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본인이 고수입을 얻기 위해 선택한 것임에도 언론사 인터뷰에서는 어쩔 수 없이 많은 배송을 해야 하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한 것이다. 실제 인근 대리점과 택배기사들에 따르면 해당 노선은 한 달에 800만 원 이상 수입이 가능한 알짜 노선이었다.

CLS 관계자는 "퀵플렉서는 개인사업자로서 본인이 일한 만큼 고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본인이 원하면 소속 대리점과 협의하여 물량을 조정할 수 있다"라며 "해당 노선은 월 800만 원 이상 수입이 가능한 노선으로, 대리점에 확인 결과 대리점은 해당 퀵플렉서에게 무리한 물량을 배정한 사실이 없고 오히려 언론보도 이후 동행취재에 응한 퀵플렉서에게 업무경감을 위해 물량 조정을 제안했지만, ‘본인 밥줄이고 수입인데 물량 줄이지 말라’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럼에도 택배노조는 CLS의 배송 위탁 구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많은 물량을 소화해야 하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해당 퀵플렉서는 택배노조 간부로 확인되며, 택배노조의 이러한 허위 사실 유포 행위에 대해서는 가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