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 Imagesd Bank)

침묵의 장기라 불리는 간은 이상증세흘 판단하기 어려워 항상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간경화와 간암의 초기증상과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간 건강 자가진단법 그리고 간 질병을 예방하는 간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간경화 원인과 초기증상

간경화는 간이 굳는 병이다. 간이 굳어 제 기능 하지 못하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피로가 풀리지 않고 활동량이 많지 않아도 피로 정도가 세다. 외형적으로는 황달로 인해 피부가 전체적으로 노랗게 변한다. 손이나 발에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며 소화불량, 어지럼증도 간경화 초기증상으로 알려졌다. 간경화 발병은 음주로 인한 간 질병 혹은 유전적인 부분도 관련이 있다.


간암 원인과 초기증상

간암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다. 상복부의 통증과 복부팽만, 식욕도 떨어진다. 체중도 급격이 감소되는데, 이렇다 할 이유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 ▲하얀 대변 ▲구역질 및 구토 ▲비장 확장 ▲마성 피로 등이 있다. 간암은 초기 발견이 어려운 암 중 하나다. 대부분이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된 이유 발견되기 때문에 생존율도 다소 낮다. 간암은 과도한 음주와 강경화, 만성 B형 간염 등으로 발병된다. 아무리 술을 마셔도 괜찮다는 사람도 간암 위험에 노출돼 있다. 알코올 분해 능력과 간 건강은 별개의 문제다. 술을 많이 마시면 마실수록 간암 발병 확율은 올라감으로 절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 건강 알 수 있는 자가진단 법

간 건강은 항달, 가려움 증, 손톱의 흰 세로줄로 확인할 수 있다. 손톱을 보면 빈혈이나 간 기능이 떨어졌는지 알 수 있으며 간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체액 분비에도 문제가 생겨 몸이 간지럽다.


간경화·간암에 효과적인 간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밀크시슬이 있다. 밀크시슬에 풍부한 실리마린 성분은 산 세포의 재생을 돕는다. 피로 회복에도 일가견이 있다. 오트밀과 사과나 자몽에 간에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