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리스와 장기렌트의 차이점과 장단점 (사진=ⓒ픽사베이)

소비패턴이 변하면서 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자동차 리스 혹은 장기렌트카 이용자들이 늘고 있다. 여행지에서 단기 렌트카의 경우와 조금씩 다르다. 자동차리스와 장기 렌트카의 차이점과 자동차리스·장기렌트가의 장단점, 중고차리스까지 함께 알아보자.

자동차리스 장단점

자동차리스는 오토리스라고 하기도 하며 자동차 회사가 아닌 자동차 리스 업체에 일정 이용료를 매월 납부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리스는 자동차운용리스를 말한다. 자동차운용리스란 자동차 소유권이 리스회사에 있어 세금 부담이 줄어든다. 자동차리스가격은 차종, 계약기간, 계약조건 등에 따라 다르다. 자동차리스를 할 시 가격비교 후 자신에게 맞는 자동차를 고르는 것이 좋다. 약정된 주행거리를 준수해야 하며 자동차세나 취·등록세 등 세금부담이 없는 점이 자동차리스의 장점이다. 다양한 자동차를 경험하고 싶거나 주행거리가 많거나 차량 교체 시기가 짧은 경우 자동차 신차리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수입차 자동차리스의 경우 국산차보다 할인율이 높아 비용측면에서도 유리하다. 특히 월 대여료 비용 처리가 가능한 직종 종사자나 개인사업자의 자동차리스도 비용측면에서 유리하다. 하지만 옵션을 따로 선택하지 않느다면 자동차 보험료와 그 밖의 경정비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자동차 리스 단점이 있다. 보험을 따로 가입해야 하지만 무사고일 경우 리스차도 보험금이 저렴해질 수 있다.

▲장기렌터카의 장단점 (사진=?GettyImagesBank)

자동차렌트 장단점

자동차렌트의 장점은 LPG차량 이용을 통한 유류비 절감과 차량이 면세가로 출고되고 할부구입보다 비용절감이 크다는 점이다. 또 차량 관리 및 정비가 간편하고 자동차 보험료, 취등록세, 자동차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또한 자동차리스와 장기렌트의 차이점은 주행거리의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반면 장기렌터카의 단점은 중도해약 리스크가 있다. 계약기간 이내에 해지를 할 땐 위약금이 발생한다. 또 렌트카의 경우 무사고 경력이 있어도 보험료의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장기렌트가는 렌트카로 인식할 수 있는 차량번호판이 주어진다는 것도 경우에 따라 단점이 될 수 있다.

▲중고차리스는 리스차를 승계받는 것이다 (사진=?GettyImagesBank)

중고차리스

저렴한 가격이 장점인 수입중고차리스를 포함한 중고차리스 또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중고차리스란 리스차량을 승계받는 것이다. 중고차 구매 시 중고차리스를 활용할 수도 있다. 중고차 구매 시 차량 상태가 걱정된다면 리스 승계를 통해 차량을 승계빧은 후 매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중고차리스사기의 경우도 적지 않으니 리스차량판매 계약조건을 따져봐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