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겨운 이혼 사유, 합의이혼 절차&이혼서류 준비&이혼소송 비용&무료 변호사 상담(사진=ⓒ픽사베이)

 

 

지난 2월 11일 SBS 예능프로그램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에 배우 정겨운-김우림 부부가 새롭게 합류하면서, 정겨운 이혼 사유가 연일 화제다. 정겨운 이혼 사유를 소개하면서, 합의이혼 절차와 이혼서류 준비 등 '이혼하기'에 대한 정보를 모아봤다. 이와 더불어 이혼소송 비용과 무료 변호사 상담 관련 팁도 소개한다.

 

 

 

▲정겨운 이혼 사유, 이혼소송 가능한 이혼 사유 종류(사진=ⓒ픽사베이)

정겨운 이혼 사유, 이혼소송 가능한 이혼 사유 종류는?

 

 

지난 2월 11일 SBS 예능프로그램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에 배우 정겨운-김우림 부부가 합류하면서, 정겨운 이혼 사유에 이목이 쏠렸다. 정겨운은 지난 2014년에 전 아내와 결혼 후 약 2년 만에 이혼한 바 있는데, 정겨운 이혼 사유로는 '성격 차이(정겨운 기준)', '가정 소홀(전 아내 기준)' 등이 언급된다. 정겨운은 전 아내와 합의이혼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위자료 없이 재산분할 부분만 상의했으며 일반적인 재산분할 방식에 따라 정겨운 명의 아파트 가액의 절반을 전 아내에게 주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겨운 이혼과 같이 합의이혼이 아닌 이혼소송이 가능한 이혼 사유 종류로는 ▲불륜 ▲배우자 악의의 유기 ▲배우자 또는 그 직계존속에 의한 심히 부당한 대우 ▲자기의 직계존속에 대한 배우자의 심히 부당한 대우 ▲배우자 3년 이상의 생사불명 ▲혼인을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 등이 있다.

 

▲이혼하기, 합의이혼 절차와 이혼서류 준비(사진=ⓒ픽사베이)

이혼하기, 합의이혼 절차와 이혼서류 준비는?

 

이혼하기 방법으로는 합의(협의)이혼과 이혼소송(재판상 이혼)이 있는데, 합의이혼과 이혼소송에 따라 이혼 절차와 이혼서류 준비가 달라진다.

합의이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이혼당사자의 등록기준지 또는 주소지관할 법원에 부부가 함께 출석한 후, 신청서 제출 ▲부부가 함께 신분증과 도장을 가지고 통지받은 확인기일에 법원 출석 ▲확인 기일에 부부의 이혼 의사가 합의되면, 법원은 부부에게 확인서 등본 1통씩 각각 교부 ▲이혼 의사 확인서 등본을 교부받은 날부터 3개월 내 일방 당사자 또는 쌍방이 이혼서류동사무소에 확인서 등본이 첨부된 이혼 신고서 제출 등이다.

이혼서류 준비로는 ▲합의이혼 의사 확인서 1통 ▲남편과 처의 가족관계증명서와 혼인 관계 증명서 각 1통 ▲이혼 신고서 3통 ▲주민등록등본 1통 ▲부부 중 일방이 외국에 있거나 교도소에 수감 중인 경우, 재외국민 등록부 등본 1통 또는 수용증명서 1통 등이다.

 

▲이혼하기, 이혼소송 비용과 무료 변호사 상담(사진=ⓒ픽사베이)

이혼하기, 이혼소송 비용과 무료 변호사 상담 TIP

 

이혼하기 방법으로는 합의(협의)이혼과 이혼소송(재판상 이혼)이 있는데, 합의이혼과 이혼소송에 따라 이혼 절차와 이혼서류 준비가 달라진다.

이혼소송 비용은 크게 변호사 선임 비용과 법원실비(송달료, 인지세 등)이 소요되는데, 그 외 이혼소송 비용으로 가압류&가처분에 따른 공탁 비용과 녹취록 비용, 부동산 감정평가 비용 등이 들어갈 수도 있다.

특히, 이혼소송 비용 중 변호사 선임 비용은 사무실마다 다르게 구성되어 있을 수 있다. 보통 변호사 선임 비용은 이혼소송이 끝날 때까지 소장 및 각종 서류 작성, 법원 출석, 이혼상담 비용이 포함된다고 보면 되는데, 변호사 선임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료 변호사 상담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무료 변호사 상담을 받는 방법으로 '법률 홈 탁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법률홈닥터는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법률홈닥터 상담 분야는 ▲채권&채무 ▲근로관계&임금 ▲이혼&친권&양육권 ▲손해배상 ▲개인회생&개인파산 등이 있으며, 법률홈닥터 이용방법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이용 ▲예약 방문 가능 ▲전화 법률 상담 가능 등을 참고하면 된다. 이 외 무료 변호사 상담을 받는 방법으로는 ▲이혼 무료 법률 상담센터 ▲법률홈닥터 ▲이혼 무료 법률 상담 전화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