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했을 때 의무적으로 가입한다. 그런데 소유한 자동차가 없어도 가입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도 있다. 1일 자동차보험인 원데이보험이 바로 그것이다. 1일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1일자동차보험은 언제 필요한가?


1일자동차보험은 내가 소유한 자동차가 아니라 다른사람 소유의 자동차를 빌려 운전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보험상품이다. 보통 자신의 소유가 아닌 다른 사람 소유의 자동차를 빌렸을 때 또는 렌트카를 사용하거나 최근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공유카(카셰어링)을 이용할 때 가입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카셰어링 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보험상품이다. One-day 자동차보험의 특징은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가입이 가능하고 보험료 영수일 24시부터 효력이 발생했던 기존 보험과 달리 보험료를 영수하는 시점부터 바로 효력이 발생한다.


1일자동차 보험의 특징


One-day 자동차보험의 일반적인 자동차보험과 가장 다른 점은 가입자가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한 것이다. 보통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가입하는데 반해 One-day 자동차보험은 운전자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일반적인 자동차보험의 가입기간이 1년인데 반해 One-day 자동차보험의 가입기간은 1일부터 최대 7일까지다. 그밖에도 자동차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일반운전자보험의 경우 운전자 범위 한정 등에 규정된 운전자인데 반해 One-day자동차보험의 경우 가입자 본인(기명운전자)만 보장 받을 수 있다.. 보험 보장은 일반적인 자동차보험이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사용하면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장을 해 주는 것이 비해 1일자동차보험은 타인의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발생한 사고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