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이란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면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하는 사회보장제도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2019 건강보험 요율이 오르면서 월 평균 4천 원의 보험료를 더 내게 됐다. 또한 지난해 월급이 오른 직장인이라면 4월 건강보험료 또한 인상되게 된다. 건강보험료가 인상된만큼 건강보험의 혜택을 잘 받기 위해서 건강보험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국민건강보험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국민건강보험이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인해 부담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건강보험가입자인 국민들이 평소에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험료를 관리·운영하다가 진료비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하는 사회보장제도다.

▲건강보험의 종류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건강보험종류

건강보험 종류는 세 가지로 나뉜다.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 ▲피부양자로 나뉜다.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와 피부양자 이외 모두를 지칭한다. 건강보험료 산정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에 따라 세대 단위로 산정되고, 세대원 중에 직장가입자나 피부양자가 아닌 사람의 소득과 재산을 합산해 보험료액을 결정한다. 퇴사후 건강보험은 지역가입자로 산정된다. 직장가입자는 회사의 사용자, 근로자, 공무원 및 교직원이며 급여의 약 3.35%만큼 건강보험료를 납부한다. 이를 보수월액 보험료라 한다. 만약, 근로소득 이외에 타소득이 있다면 소득월액 보험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타 소득이 3천 4백만 원을 초과할 경우 건강보험료 계산이 소득월액 보험료가 추가돼 산정된다. 피부양자 가입자는 직장가입자에게 주로 생계를 의존하는 사람으로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사람이다. 피부양자의 요건은 부양요건, 소득요건, 재산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건강보험료 조회 및 정산은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해 간편하게 할 수 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은 가까운 곳에 건강보험공단이 있다면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발급을 할 수 있다. 또 건강보험공단 콜센터를 통해 간단한 본인인증절차 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팩스로 수령할 수 있다. 혹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인인증서로그인 후 온라인발급이 가능하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선느 각종 정부의 지원금을 받을 때 필요한 경우가 많다.

▲국민건강보험 EDI 사용법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국민건강보험 EDI

EDI란 거래당사자 간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합의도니 표준화된 전자문서를 데이터 통신망으로 직접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정보전달방식이다. 국민건강보험 EDI 사용방법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법인용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한다. 국민건강보험 EDI를 통해 피부양자 등록이나 보수총액신고 후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