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캡처(사진출처=ⓒ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최근 '간헐적 단식방법'이 다이어트 방법으로 화제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부터 SBS '미운오리새끼' 등 지상파 방송에 연일 소개되면서 이슈가 되고 있는데, '간헐적 단식방법'은 지난 2013년에 국내에 처음 소개된 다이어트 방법이다. 한편, '간헐적 단식방법'은 간헐적 단식 후기를 통해 '간헐적 단식 부작용'이 있다며 '간헐적 단식 문제점'이 지적받고 있는데,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없애줄 '간헐적 단식 16:8'과 '간헐적 단식 5:2'의 황금시간대부터 간헐적 단식 식단으로 제격인 'FMD 식단'까지 소개한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캡처(사진출처=ⓒ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16:8과 간헐적 단식 5:2

 

 

최근 '홍선영 다이어트'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간헐적 단식방법'은 일정 시간을 정해 놓고, 음식을 먹지 않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방법에는 1주일에 2일은 500kcal를 섭취하고, 남은 5일은 일반식을 하는 '간헐적 단식 5:2'와 매일 16시간 동안 단식하고, 8시간 동안은 일반식을 하는 '간헐적 단식 16:8'이 있다.

간헐적 단식 5:2와 간헐적 단식 16:8과 같은 간헐적 단식방법을 통한 간헐적 단식 효과는 '다이어트 효과'가 대표적인데, 체내에서 지방과 당을 분해하는 방법과 소모하는 방법이 바뀌면서, 장내 세균 형성에 영향을 줘 좋은 박테리아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외 간헐적 단식 효과로는 중성지방 감소, 성인병 개선 등이 있다.

 

▲SBS '미운우리새끼' 캡처(사진출처=ⓒSBS '미운우리새끼')

간헐적 단식 후기, 간헐적 단식 부작용

 

간헐적 단식방법이 인기를 얻으면서, 간헐적 단식 후기로 '간헐적 단식 부작용' 및 '간헐적 단식 문제점' 또한 제기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후기를 통한 간헐적 단식 부작용으로는 ▲어지럼증 ▲집중력 저하 ▲체중 증가(요요현상) ▲기초대사량 감소 ▲체지방 증가 등이 있으며, 혈당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당뇨 환자와 노약자 등은 간헐적 단식방법을 피하는 것이 좋다.

 

▲SBS '미운우리새끼' 캡처(사진출처=ⓒSBS '미운우리새끼')

간헐적 단식방법 황금시간대와 간헐적 단식 식단으로 제격인 FMD 식단

 

 

간헐적 단식 부작용으로 지적되는 '요요현상'을 줄이기 위한 간헐적 단식방법 황금시간대와 간헐적 단식 식단으로 제격인 FMD 식단을 소개한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아침 7시~오후 3시까지 식사를 하는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과 오후 3시~저녁 11시까지 식사를 하는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있는데,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방법 황금시간대는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나타났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을 체험한 실험자들은 "수면의 질이 높아진 것 같다", "몸이 가벼워진 것 같다"면서 간헐적 단식 효과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간헐적 단식 식단으로는 'FMD 식단'을 추천한다. FMD식단은 한 달에 5일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인데, 몸이 단식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만들어 다이어트 효과를 내는 방법이다. FMD식단은 3개월 동안 3번에 걸쳐 실행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커피와 간헐적 단식 물

 

간헐적 단식방법을 실행하는 사람 중 '간헐적 단식 커피'와 '간헐적 단식 물'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데,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 등 간헐적 단식방법 중 공복 시간에는 물 외 커피 등은 마시지 않아야 간헐적 단식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