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통합조회'·'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와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이용방법(사진=ⓒ픽사베이)

 

금융권의 휴면예금과 숨은 보험금을 비롯한 휴면·장기 금융재산이 11조 8천억 원에 달하면서,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 및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와 숨은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는 내 보험 다 보여와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가 개설됐다. 이에 숨은 돈 찾기를 할 수 있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및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와 숨은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는 내 보험 다 보여 및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이용법을 소개한다. 이와 더불어 신용카드 내역 조회와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내 카드 한눈에 사이트 이용방법도 정리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및 '휴면예금 찾아줌' 이용방법(사진=ⓒ픽사베이)

돈 많이 버는 방법, '휴면계좌 통합조회'·'휴면예금 찾아줌' 이용방법은?

 

휴면예금이란 금융회사 예금 및 보험금 중 관련 법률 규정 또는 당사자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끝난 돈을 말한다. 휴면계좌와 휴면예금이 날로 급증하면서, 서민금융진흥원이 지난해 10월 10일 휴면계좌와 휴면예금을 통합조회 할 수 있는 '휴면계좌 찾아줌' 사이트를 개설했다. 이전까지는 휴면예금 돌려받기 위해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해당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찾아가야 했지만,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30만 원 이하 휴면예금을 온라인 신청만으로 받을 수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 이용방법은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휴면예금 조회는 24시간 가능하다 ▲휴면예금 지급신청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등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2003년 이후 발생한 5년 이상 무거래 휴면예금을 조회할 수 있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도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에서는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를 통합 조회할 수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 이용방법은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조회 가능하다.

지난해 8월 금융감독원이 개설한 '내계좌 한눈에' 서비스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 대상을 79개 저축은행 계좌로 확대했다. 이전까지는 은행, 상호금융, 새마을금고, 우체국의 계좌 조회만 가능했다. 내계좌 한눈에 사이트 이용방법은 금감원 금융소비정보포털 '파인' 또는 '내계좌 한눈에'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되는데, 연중무휴다.

 

▲숨은 보험금 찾기 위한 '내 보험 찾아줌' 이용방법(사진=ⓒ픽사베이)

돈 많이 버는 직업, 숨은 보험금 찾기 위한 '내보험 찾아줌' 이용방법은?

 

 

숨은 보험금은 지급 사유 발생 후 만기가 도래하지 않은 '중도보험금', 만기 도래 후 소멸시효가 완성되지 않은 '만기보험금', 소멸시효가 지난 '휴면보험금', 사망보험금 등을 말한다. 숨은 보험금이 10조 이상 쌓여가면서, 금융당국과 보험권이 보험 가입 내역과 숨은 보험금 규모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를 개설했다. 이전까지는 숨은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 소비자가 개별적으로 해당 보험회사 홈페이지, 콜 센터, 계약 유지·관리 담당 설계사 등을 직접 찾아가야 했지만,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숨은 보험금을 조회한 후 각 보험회사 온라인 청구시스템을 통해 보험금 조회와 보험금 청구를 동시에 할 수 있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이용방법은 ▲주말 및 공휴일을 포함해 이용할 수 있다 ▲숨은 보험금 찾기는 오전 8시~ 오후 11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청구할 수 있는 숨은 보험금 한도는 최대 1천만 원이다 등을 참고하면 된다.

 

▲신용카드 내역 및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할 수 있는 '내 카드 한눈에' 이용방법(사진=픽사베이)

신용카드 내역·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한 번에, '내 카드 한눈에' 이용방법은?

 

금융감독원은 내 보험 찾아줌 외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도 실시 중인데,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는 신용카드 내역 조회 및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등 금융 소비자의 신용카드 주요 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단,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는 인터넷(PC)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다.

내 카드 한눈에 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카드사별 카드 내역 ▲카드 정보 ▲결제예정금액 ▲최근 이용대금 등 카드 정보 조회와 ▲카드사별 잔여 신용카드 포인트와 ▲소멸예정 신용카드 포인트 등 포인트 정보 조회다. 내 카드 한눈에 사이트 이용방법은 ▲어카운트포 홈페이지 접속 ▲본인인증 후, '내 카드 한눈에' 메뉴 클릭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