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비트 효능(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가 인기다.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레드비트는 빨간 무처럼 생겨 아삭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한다. 이에 비트는 비트 샐러드, 레드비트즙, 비트 주스 등 다양한 비트 요리에 쓰인다. 이에 비트 효능과 레드비트 부작용을 알아봤다. 이어 비트 먹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레드비트 효능(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 효능

'혈관청소부'라고 불리는 비트의 효능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 증상을 완화한다. 또 비트 효과는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항산화 작용으로 폐렴 등을 예방해 폐렴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이는 비트 성분인 베타시아닌 때문으로, 그 양은 토마토의 8배나 된다. 또 비트즙의 효능은 항암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한다. 아울러 비트즙 효능은 각종 염증 증상을 완화해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되는가 하면, 골격 형성과 유아 발육에도 효과가 좋아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되다. 또 비트주스 효능은 철분과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 생성과 혈액순환을 도와 빈혈을 예방한다. 이어 비트 생으로 비트즙을 만들어 섭취할 경우 변비를 예방하고 이뇨작용을 촉진한다. 아울러 말린 비트 효능은 불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규칙적으로 하고, 레드비트즙 효능은 갱년기 여성에게도 효과가 있다. 이어 레드비트의 효능은 위 손상을 막고, 위 점막을 보호한다. 비트 칼로리는 100g당 37kcal다.



▲비트주스 부작용(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부작용

비트즙 부작용은 약간의 비트 독성 때문에 현기증이나 메스꺼움, 명현현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면역력이 좋은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은 비트 섭취 시 레드비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평소 추위를 잘 느끼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도 비트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비트를 피하는 것이 좋다.




▲비트피클(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 먹는 법

비트 먹는 법은 레드비트즙 만들기나 레드비트차, 비트쥬스 만드는 법으로 만들어 먹으면 된다. TV 채널 TV조선 '살림9단 만물상'의 혈관청소약 비트주스 만드는 법은 찐 비트 1/4컵, 찐 당근 1/2컵, 사과 1/2컵, 레몬즙 1/2컵, 물 300ml를 갈면 된다. 또 비트 먹는 방법은 비트 샐러드, 감자 비트전, 비트 튀김 등의 레드비트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이어 비트 복용법은 감자볶음이나 베이컨볶음 등 다른 요리에 쓰거나 비트장아찌, 비트피클, 비트잎김치, 비트잎겉절이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비트 보관법은 비트잎을 줄기 부분을 신문지로 감싸 비닐 팩에 넣은 후 냉장 보관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