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방법 성공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 ‘물 OK·커피 NO’, 간헐적 단식 돕는 fmd식단도
[간헐적 단식방법 성공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 ‘물 OK·커피 NO’, 간헐적 단식 돕는 fmd식단도
  • 권지은 기자
  • 승인 2019.03.18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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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미운우리새끼’ 캡처(출처=ⓒSBS ‘미운우리새끼’)

 

지난 10일 SBS 예능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홍선영-홍진영 자매의 ‘간헐적 단식방법’ 관찰기가 공개를 시작으로, 지난 17일 홍선영-홍진영 자매의 ‘간헐적 단식방법’ 성공기가 그려지면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인 ‘간헐적 단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홍선영-홍진영 자매가 도전한 간헐적 단식방법은 ‘간헐적 단식 16:8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8시간 동안 식사·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이다. ‘홍선영 다이어트’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 관련 팁부터 간헐적 단식 성공을 돕는 fmd 식단까지 소개한다.

 

 

 

▲SBS ‘미운우리새끼’ 캡처(출처=ⓒSBS ‘미운우리새끼’)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간헐적 단식 5:2 방법 TIP

 

간헐적 단식방법 가운데 대표적인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하루 8시간 동안 식사를 하고, 남은 16시간 동안은 단식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하나다.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5:2’ 방법도 있는데,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일주일 중 5일은 식사를 하고, 남은 2일은 하루에 500~600kcal만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 또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하나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을 비롯한 간헐적 단식은 하루에 정해놓은 시간 외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효과는 뱃살 두께가 얇아지는 것과 체지방 감소 등이 있다. 한편, 간헐적 단식을 할 때 식사 외 간식은 섭취하지 않아야 간헐적 단식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간헐적 단식 5:2 방법을 비롯한 간헐적 단식도 부작용이 있는데, 체력 저하와 요요현상, 기초대사량 감소 등이 있다. 또한, 소화기 궤양·암·패혈증·고혈압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간헐적 단식방법을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당뇨 환자·청소년·노인 또한 간헐적 단식방법이 위험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SBS ‘미운우리새끼’ 캡처(출처=ⓒSBS ‘미운우리새끼’)

간헐적 단식방법,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더 효과적

 

최근 SBS 스페셜에서 간헐적 단식방법을 하는 데 있어 간헐적 단식 황금 시간대를 찾는 실험내용을 그려 화제다. 이날 방송에서는 과체중·비만·고도비만 체험자들을 대상으로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과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을 비교하는 모습이 전해졌는데,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은 오전 7시~오후 3시에 식사·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은 오후 3시~오후 11시에 식사를 하는 것이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과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 비교 결과,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은 다음과 같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기상 후 1시간·취침 전 3시간 동안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캡처(출처=ⓒ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간헐적 다이어트 성공 돕는 fmd 식단은?

 

 

간헐적 다이어트는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다르게 간헐적 다이어트 식단이 따로 지정된 것이 없지만, 간헐적 다이어트 성공을 돕는 fmd 식단을 병행할 경우 다이어트 효과가 더 좋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중 공복 시간에는 물 외 커피 등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fmd 식단은 SBS 스페셜에서 간헐적 단식과 함께 소개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fmd 다이어트는 한 달에 5일 800~1100kcal를 섭취해 우리 몸이 단식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SBS 스페셜에서 소개한 fmd 다이어트 식단은 다음과 같다. ▲1일 차/고구마, 샐러드(1100kcal) ▲2일 차/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 샐러드(800kcal) ▲3일 차/깻잎말이 꼬마김밥, 샐러드(800kcal) ▲4일 차/카레채소 볶음밥, 샐러드(800kcal) ▲5일 차/무말랭이 영양채소밥, 샐러드(800kcal) 등이다.

한편,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을 할 때, 공복 시간에는 물 외 커피 등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권지은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사 URL : http://www.nbn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5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