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의 맛'이 알려준 혼인신고 하는 법·준비물은?, 버팀목·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한도까지
'아내의 맛'이 알려준 혼인신고 하는 법·준비물은?, 버팀목·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한도까지
  • 권지은 기자
  • 승인 2019.03.1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조선 '아내의 맛' 캡처(사진출처=ⓒTV조선 '아내의 맛')

 

지난 15일 TV조선 ‘세상 어디에도 없는, 아내의 맛’에서 홍현희-제이쓴 부부가 혼인신고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방송에서 홍현희-제이쓴 부부는 혼인신고에 필요한 결혼 증인을 찾아 나섰고, 두 번째 혼인신고 증인 서명까지 완료 후 혼인신고서를 들고 구청에 갔다. 이후 혼인신고서 작성을 마치고 혼인신고서를 제출했고, 혼인신고가 완료됐다. ‘아내의 맛’이 알려준 혼인신고 하는 법과 혼인신고 준비물부터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종류인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과 한도,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한도까지 소개한다.

 

 

 

▲혼인신고하는 법, 혼인신고 준비물(사진=ⓒ픽사베이)

혼인신고하는 법, 혼인신고 준비물은?

 

 

혼인신고는 혼인당사자 남녀가 법적으로 부부가 됨을 관청에 보고하는 행위를 말한다. 법적 또는 사회적으로 공인하는 부부관계는 둘뿐만 아니라 자녀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부관계를 공시하는 제도가 필요한데, 바로 혼인신고다. 혼인신고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당사자 쌍방과 성년자인 혼인신고 증인 2인과 함께 혼인신고하는 곳에 방문해 법령에서 규정한 양식에 따라 신고하면 된다. 이때, 혼인신고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법령에서 규정한 혼인신고서 양식 및 혼인신고서 작성방법에 따라 작성하면 된다.

혼인신고 준비물 및 혼인신고 서류로는 ▲혼인당사자의 가족관계증명서 ▲혼인당사자들의 신분증 ▲혼인당사자들의 도장 ▲혼인신고 증인 2명 등이 있으며, 혼인신고는 혼자도 가능하다. 혼인신고 처리 기간은 약 1주일이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사진=ⒸGettyImagesBank)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한도는?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로는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있는데,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을 위한 대출 상품이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금리(이자)가 낮은 만큼,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도 까다롭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은 ▲연 합산 소득 6천만 원 이하 ▲무주택 신혼 가구 등을 대상으로 하며,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서류로는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임차 보증금의 5% 이상 납입한 영수증 ▲주민등록등본 ▲대상주택 등기부 사항 전부 증명서 ▲소득확인 서류 ▲재직확인 서류 ▲기타 필요 시 요청 서류 등이 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이자)는 최저 연 1.2%까지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최대 2억 원이다.

한편,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은 전세계약 기간이 끝날 시점에 해야 하며, 전세계약을 연장할 경우,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연장이 가능하다. 신혼부부가 아닐 경우,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외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품도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한도(사진=ⒸGettyImagesBank)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한도는?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로는 ‘생애최초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및 ‘내집마련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및 ‘신혼부부 디딤돌 전세자금대출’이 있는데, 2019 신혼부부 디딤돌 전세자금대출은 ‘신혼부부 주택구입자금’을 위한 대출 상품이다. 생애최초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소득요건 및 조건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비해 1천만 원 정도 높으며,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해야 한다는 추가 조건도 있다.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서류로는 ▲근로소득/소득금액증명원,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 급여 내역이 포함된 증명서 ▲사업소득/소득금액증명원, 연말정산용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등이 있다. 신혼부부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금리(이자)는 연 1.7%~2.75% 이율로,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최대 2.2억 원이다. 한편, 디딤돌 전세자금대출은 중도상환이 가능하다.

권지은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사 URL : http://www.nbn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2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