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달콤한 더덕구이(사진=ⓒGetty Images Bank)

최악의 미세먼지로 호흡기 질환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니면서 호흡기에 좋은 더덕이 주목 받고 있다.


더덕은 1월~4월까지 제철로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하지만 씁쓸한 맛을 가지고 있어 선뜻 먹기가 어려운데, 그럴때는 더덕구이를 해 먹어보면서 더덕의 참맛을 느껴보자.



▲더덕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더덕은 인삼에 풍부한 사포닌이 함유되어 원기회복과 혈관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주며, 기침·가래 등 기관지를 강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요즘 같은 때 먹어주면 좋다.


또한 더덕은 몸을 따듯하게 해주고 소염기능과 해독작용에도 효과가 있어 염증 질환을 해소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더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하다.



▲더덕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더덕구이(사진=ⓒGetty Images Bank)

더덕은 생으로 냉채, 샐러드, 무침을 해먹기도 하고 구이, 전, 튀김 등으로도 먹을 수도 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 더덕구이인데 더덕구이 만드는 법은 더덕은 깨끗하게 씻어 준비하고 껍질 벗긴 더덕을 소금물에 담가 쓴맛을 제거하고 양념장은 고추장 1큰술, 간장 1/2작은술, 설탕 1/2큰술, 다진파 1/2 작은술, 다진마늘 1/2작은술, 참기름, 후추, 깨, 소금을 섞어 만들어준다.


그 다음 방망이나 칼등으로 두들겨 편편하게 펴주고 더덕에 유장을 발러 석쇠에 초벌해서 구운 뒤 겉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고추장 양념을 발라 굽는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