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건강검진(출처=ⓒGetty Images Bank)

 

최근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4대 암 대장암, 췌장암, 구강암, 자궁암을 비롯해 여성 암 종류인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종합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유방암은 유방암 1기, 2기의 경우 생존율이 높지만, 유방암 3기, 4기의 경우 생존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므로 종합건강검진에서 유방암 검사를 지속적으로 받아야 한다. 유방암은 종류가 다양한데, 발생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이 대표적이며, 유방암 자가진단법을 통해 유방 멍울 등과 유방암 증세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유방암 초기증상과 유방섬유선종 초기증상부터 (종합)건강검진 무료로 받는 법까지 알아보자.

 

 

 

▲유방암 및 유방섬유선종 초기증상(출처=ⓒGetty Images Bank)

유방암·유방섬유선종 초기증상, '겨드랑이 멍울'·'가슴 통증'

 

 

유방암과 유방섬유선종을 혼동하는 사람이 많다. 유방암이란 유방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뜻하고, 유방섬유선종은 유방 종양 중 가장 흔한 양성 종양을 의미한다.

유방암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다. ▲가슴 통증 ▲통증 없는 멍울이 느껴진다 ▲겨드랑이 멍울이 느껴진다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긴다 ▲유방의 피부가 속으로 끌려 들어가 움푹 파여 있으며, 유두가 함몰되어 있다 등이 있다.

한편, 유방 멍울이 만져진다고 해서 모두 유방암인 것은 아니다. 유방 섬유선종일 수도 있기 때문인데, 유방 섬유선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오른쪽 가슴 통증 ▲20~30대 젊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종양이 있는 부위에 경계가 명확하다 ▲만지면 잘 움직인다 ▲둥글고 단단한 고무 같은 느낌이다 ▲크기는 대개 지름 1~2cm다 등이 있다.

 

▲(종합)건강검진(출처=ⓒGetty Images Bank)

건강검진 비용 부담, (종합)건강검진 무료로 받는 법은?

 

4대 암인 대장암, 췌장암, 구강암, 자궁암을 비롯해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애주기별 종합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종합건강검진의 경우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므로 건강검진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고, 일반 건강검진과 영유아 건강검진 등은 건강검진 비용 전액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므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2019 국가 무료 (종합)건강검진은 다음과 같다. 직장인 보험 가입자가 2년에 한 번꼴로 실시하는 일반건강검진과 생후 4개월~71개월의 영유아가 필수로 받아야 하는 영유아 건강검진 등은 검사 비용 전액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해준다. 또한, 만 40세~만 66세에 받는 생애 전환기 건강검진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한편, 종합건강검진의 경우에는 보험사에서 보험금 청구를 하면 부담을 덜 수 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두유 효능(출처=ⓒGetty Images Bank)

유방암에 좋은 음식, 비트 효능과 두유 효능은?

 

건강검진 후 식사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이에 유방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비트와 두유를 추천하며, 비트 효능과 두유 효능을 소개한다. 비트 효능은 다음과 같다. ▲빈혈 예방 ▲다이어트 효과 ▲적혈구 생성 및 혈액조절 효과 등이 있다. 두유 효능은 다음과 같다. ▲소화흡수 용이 ▲성장 도움 ▲콜레스테롤 제거 ▲노화 예방 ▲다이어트 효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