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좋은 멍게(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이어트는 평소 건강한 식습관이 기본이 되어야 하므로 건강한 자연식을 먹는게 좋다. 그중 해산물 멍게는 바다의 파인애플이라 불리며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최근 멍게 비빔밥이 화제되면서 멍게 효능 또한 관심 받고 있다.


멍게의 효능과 멍게비빔밥 레시피는 어떻게 될까?




▲영양만점 멍게(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바다의 파인애플로 불리는 멍게는 붉은색 단단한 몸에 원뿔꼴의 돌기가 많이 나와 있는 생김새 때문에 그렇게 불리는데, 파인애플 만큼 영양도 많다.


멍게는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있어 콜레스테롤·혈당을 감소시키며,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좋고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이 함유돼 있으며 인슐린 분비 촉진을 해 당뇨병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멍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질이 거의 없으며 100g당 78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나트륨, 칼륨, 칼슘, 철, 인 등 몸속 대사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다.


또 멍게는 체력을 보강하고 심장과 혈관을 강화하는 타우린,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콘드로이틴황산 등이 들어 있는 건강식품이다.




▲미네랄이 풍부한 멍게는 피부미용에 좋다(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그렇다면 멍게는 어떻게 먹는게 좋을까? 멍게는 시중에서 손질된 봉지 멍게를 구입해 먹는 것이 편리하다.


내장이 제거된 멍게는 먹기직전에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하고 멍게에 붙어 있는 실 같은 것은 멍게의 배설물로 쓴맛이 강하고 배가 아플 수 있으므로 섭취 하면 안 된다.


멍게는 냉장고에서 1~2일 보관 가능하며, 먹을 만큼만 구입하여 되도록이면 빨리 먹어야 한다.


멍게는 멍게회, 멍게숙회, 멍게무침, 멍게초밥, 멍게물회, 멍게전, 멍게튀김, 멍게탕수, 멍게찜, 멍게비빔밥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멍게 비빔밥은 밥에 멍게를 얹고 김과 참기름, 초장을 넣고 비벼먹으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