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알토란' 캡처(출처=ⓒMBN '알토란')
▲MBN '알토란' 캡처(출처=ⓒMBN '알토란')

'오늘 저녁 뭐 먹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삼치'를 저녁 메뉴로 추천한다. 2월 제철 음식인 삼치 중 겨울 삼치는 특히 지방 함량이 높아 고소해 밥도둑으로 유명하다. 삼치는 오메가3 지방산이 DHA가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노인들의 치매 예방은 물론, 고혈압과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오늘 저녁 뭐 먹지?'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저녁 메츄 추천으로 알토란 삼치조림 만드는 법부터 에어프라이어 삼치구이 레시피까지 소개한다. 

▲MBN '알토란' 캡처(출처=ⓒMBN '알토란)
▲MBN '알토란' 캡처(출처=ⓒMBN '알토란)

'알토란' 삼치조림 황금레시피

재료: 삼치, 무, 대파, 양파, 풋고추, 홍고추, 깻잎, 설탕, 청주, 참기름, 맛술, 고운 고춧가루, 진간장, 다진 마늘, 다진 생강, 고추장, 물 

1. 삼치 1마리를 결방향으로 비스듬히 썬다. 
2. 무 1/3개를 1.5cm 두께로 썰고 열십자 모양으로 자른 후, 넓은 냄비에 손질한 무를 깐다. 
3. 손질한 삼치를 올린다. 
4. 채 썬 대파 한대, 굵직하게 썬 양파 1개, 어슷썬 풋고추 3개, 어슷썬 홍고추 1개를 넣고 깻잎 2묶음을 한쪽에 올린다. 
5. 볼에 설탕 1큰술, 깨소금 2큰술, 청주 2큰술, 참기름 2큰술, 맛술 3큰술, 고운 고춧가루 3큰술, 진간장 9큰술, 다진마늘 4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고추장 3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6. 냄비에 양념장을 고루 얹고 물 3컵을 넣은 후,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끓인다.

▲삼치구이(출처=ⓒGetty Images Bank)
▲삼치구이(출처=ⓒGetty Images Bank)

'에어프라이어 레시피' 삼치구이 

재료: 삼치 반 마리, 레몬 1개 , 소금, 쌀뜨물, 종이 호일
1. 냉동된 삼치는 쌀뜨물에 담가 해동겸 비린내를 잡아준다.
2.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호일위에 삼치를 올린다. 레몬즙과 소금 두꼬집을 앞뒤로 골고루 뿌려준 후 10분 정도 둔다.
3.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로 10분 돌리고 삼치를 뒤집어 준 후 다시 5분 더 돌리면 완성된다.

▲KBS 2TV '생생정보' 캡처(출처=ⓒKBS 2TV '생생정보')
▲KBS 2TV '생생정보' 캡처(출처=ⓒKBS 2TV '생생정보')

고혈압과 당뇨에 좋은 음식 '삼치' 가격은?

지난해 11월 18일 KBS 2TV '생생정보'의 '제철 재료로 만든 밥상' 코너에 삼치조림, 삼치구이, 삼치회 그리고 삼치만두 맛집이 소개돼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생생정보'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삼치회와 삼치구이, 삼치조림의 경우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식당에서 인기메뉴로 판매 중이며, 가격은 2만 원에서 3만 원 사이 정도다. 어만두, 생선 만두로 불리는 삼치 만두는 서울 서대문구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은 9천 원 정도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