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 Images Bank
사진=ⓒGetty Images Bank

적절한 시간동안 숙면을 취하는 것은 인체의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수면시간이 불규칙하거나 수면부족일 경우 각종 수면장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충분하지 못한 잠은 다음 컨디션과 연결되기 때문에 반드시 적정 수면시간을 지켜서 자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 적정 수면시간과 함께 적정 수면시간 찾는 , 잘오는 법까지 알아보자.

성인 적정 수면시간은?

서울대 연구팀은 건강한 사람의 수면시간이 사망 위험에 어떤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1 3천여명을 대상으로 15년간 추적 조사했다. 결과, 7~8시간 자는 사람의 사망 위험률이 가장 낮았다. 또한 5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은 7~8시간 동안 자는 사람들에 비해 21% 높았으며 9시간 이상 자는 사람은 36% 높았다. 따라서 오래 잘수록 건강에 해롭다.

 

사진=ⓒGetty Images Bank
사진=ⓒGetty Images Bank

적정 수면시간 찾는

성인 적정 수면시간은 7~8시간이지만 사람마다 수면시간의 편차가 크다. 따라서 개인별 적정 수면시간을 찾는 것은 중요하다. 우선 연휴나 휴가 다른 일에 구애받지 않고 충분히 있는 시기를 확보한 다음, 첫날 잠이 오는 시간에 자연스럽게 잔다. 일어날 때는 알람을 맞추지 않고 일어나고 싶을 일어나며 이를 3~4일간 반복하면 기상 시간이 비슷해진다. 마지막 날의 수면 시간이 자신의 적정 수면시간과 가장 근접하다.

적정 수면시간 지키기 위해 잘오는 법은?

우선 충분한 햇볕을 뙤면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가 낮에는 억제되고 밤에는 촉진돼 수면 패턴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도움이 된다. 또한 잠들기 4시간 전까지 가벼운 운동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자기 직전까지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운동 음주, 카페인 섭취는 오히려 숙면을 방해한다. 자기 전에는 강한 빛이나 TV, 모니터 시청을 피하고 은은한 간접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