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출처=ⓒGetty Images Bank)
▲입냄새(출처=ⓒGetty Images Bank)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43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기침과 속 쓰림 등 다양하지만, 지독한 입냄새가 날 경우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섭취, 생활습관 교정과 스트레스 해소가 좋으며, 역류성 식도염 치료 약으로는 위산 억제 약이 효과가 좋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부터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까지 파헤쳐보자. 

▲역류성 식도염(출처=ⓒGetty Images Bank)
▲역류성 식도염(출처=ⓒGetty Images Bank)

역류성 식도염 증상, 심하면 '식도암'까지?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합병증인 '위식도 역류질환' 중 하나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보통 과식과 과도한 음주로 인해 위산 과다 분비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 3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흉통과 숨참'이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이 가슴 뒤쪽이 쓰린 것인데, 심할 경우 협심증으로 오해할 수 있다. 흉골이 타는 듯이 아플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해보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입냄새'다. 역류성 식도염이 발병했을 경우, 위 속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입냄새가 날 수 있다. 쓴 물이 입으로 올라오는 느낌이 자주 들 경우,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해봐야 한다. 마지막 세 번째는 '기침'이다. 역류성 식도염 경우, 음식물과 위산이 상부 식도나 인후두까지 역류하여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만성기침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 진단 및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양배추(출처=ⓒGetty Images Bank)
▲양배추(출처=ⓒGetty Images Bank)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과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튀김류, 맵고 짠 음식, 초콜릿, 커피 등이 있으며, 산이 강한 주스도 피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삶는 법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대표적이다. 양배추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칼슘, 철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빈혈과 골다공증 등에 도움이 되며, 양배추 속잎에는 비타민 B와 C 함유량이 높아 피로회복,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양배추의 딱딱한 심지 부위에는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이다. 
양배추 삶는 법으로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수 있다.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깨끗이 씻고 4등분한 양배추를 넣은 후 양배추가 반 정도 잠기도록 물을 붓는다 ▲비닐 랩을 덮어 포크로 구멍을 내 전자레인지에 넣는다 등의 과정을 거치면 양배추 삶는 법이 완성된다. 양배추 삶는 시간은 전자레인지에 10분간 조리하는 것이 최적이다. 
한편,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튀김류, 맵고 짠 음식, 초콜릿, 커피 등이 있으며, 산이 강한 주스도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