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4대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한민국 근로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4대 보험 가입을 한다. 월급에서 매달 공제되는 사대 보험료를 세금처럼 생각해 아까워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4대 보험은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4대 보험이란 무엇인지, 또 4대 보험 가입 확인하는 법과 4대 보험 가입증명서 발급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다. 이어 2019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수령 나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법과 국민연금 납입 기간까지 함께 소개한다. 또 2019년 실업급여 수급조건과 실업급여 신청방법, 2019년 실업급여 금액도 살펴보자. 아울러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과 2019년 육아휴직급여 신청방법, 산재보험 보상까지 함께 소개한다.

4대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4대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4대 보험이란?

4대 보험이란, 정부가 관리하는 의무가입 보험으로, 국가보험이라고도 불린다. 사대 보험은 정부의 공적 연금 제도인 국민연금과 근로자의 생활안정을 위한 고용보험, 의료 분야 사회보장제도인 국민건강보험과 산업 재해 근로자를 위한 산재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국민연금 포스터(출처=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 포스터(출처=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수령 나이·예상수령액·납부액 조회

국민연금이란 노년의 삶을 지켜주는 보험으로, 소득이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의무 가입하도록 만든 보험이다. 국민연금은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하는 동안 낸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 질병으로 인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 활동이 중단됐을 때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해 기본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제도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출생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60~65세 사이에 소득이 있는 경우 65세 미만 기간에는 감액된 연금을 받게 되며, 가족부양 연금액은 지급되지 않는다. 아울러 국민연금 납입기간은 만 18~60세로, 국민연금 최소 납입기간인 10년 이상 동안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국민연금 수령조건을 만족해 국민연금 수령 나이인 60세 이후부터 연금을 받아 쓸 수 있다. 아울러 국민연금 미납 시 연체금이 부과되며, 독촉기한까지도 미납할 경우 국세 체납처분을 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 공인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확인할 수 있다. 또 매달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과 국민연금 납입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도 조회해볼 수 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용보험 실업급여(출처=게티이미지뱅크)

2019년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조건·신청방법·금액

고용보험이란, 실직이나 휴직 등으로 소득이 끊어졌을 때 생활을 유지하도록 돕는 사회보장보험이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은 고용보험을 이직일 이전 18개월 내 180일 이상 가입한 실직자로, 비자발적 사유로 퇴사한 사람이어야 한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하기는 고용보험센터,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2019 실업급여 신청 이후에는 실업급여 온라인교육 수강 등을 통해 실업급여 구직활동 인정을 받아야 한다. 실업급여 구직활동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취업활동 증명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해야 한다. 2019년 실업급여 금액은 6만6000원으로 2019년 실직자는 한 달 최대 상한액 204만6000원의 고용보험 실업급여 금액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2019년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고용보험 가입 기간 등에 따라 90~240일 까지다. 또 고용보험 실업급여 기간 중 취업에 성공했다면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이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사회보장보험이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국민겅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은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등록할 수 있다.

산재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산재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산재보험관리공단 고용산재보험 보상

산재보험관리공단 산재보험이란, 업무 중 부상, 질병, 상해 또는 사망 시 각종 치료비와 사망보험금을 보상해주는 사회보장보험이다. 고용산재보험 가입은 1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자동 가입되며, 사업주가 전액 부담하므로 근로자에게는 부담이 없다. 산재보험 보상 대상은 광업, 제조업, 전기가스·상수도업, 건설업, 운수·창고·통신업, 임업, 어업, 농업, 기타 사업, 금융 및 보험업으로 산재보험요율은 각각 업종별로 다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