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 Images Bank
사진=ⓒGetty Images Bank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장애의 일종이며 자다가 호흡이 정지되는 질병이다. 수면 심한 코골이와 주간기면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다양한 심폐혈관계의 합병증의 원인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낮에도 제대로 깨어있지 못해 직업 수행 능력이 감소해 삶의 질을 낮춘다. 따라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증상

수면무호흡증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증상은 코를 고는 것이다. 물론 모든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가 코를 고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코골이 환자는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한 경우 진료를 통해 수면 무호흡증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그 밖에도 배우자나 가족이 수면 중 무호흡을 발견하거나 본인이 수면 중 호흡곤란을 느끼기도 한다. 수면무호흡증이 심할 경우 낮 시간에 과도하게 피로해 공격적인 성격과 불안감,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

 

비만은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비만은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환경적인 문제부터 시작해 생활습관, 영양의 불균형, 가족력 등 다양한 요소가 있다. 비만일 경우 수면 무호흡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 이는 목 부위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어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치료

우선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 습관의 개선은 수면무호흡증의 완화로 이어진다. 또한 여러 종류의 항우울제가 수면무호흡의 치료제로 쓰이고 있지만 효과 면에서 검증되진 않았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로 양압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양압기는 치료 효과가 좋은 대신 비싸고 자는 동안 마스크를 착용해 불편함을 야기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