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경제tv] 이보형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등 보육인력국가자격증 취득으로 복지시설·관련센터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과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등에 관심있는 이들과 복지 및 상담분야 취업역량강화와 스펙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지도사분야 자격증 과정에 대한 수강료를 누구에게나 100%무료로 제공할 것을 밝혔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이후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 시 담당자가 강의오픈 처리해준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서울시 남부교육청에 등록된 온라인평생교육원으로 취득 가능한 자격증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으로 복지시설과 상담시설의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사용(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 심리상담센터 시설개설(창업) / 취업이력서·프로필 등으로 다방면으로 활용된다.

수강료 전액무료지원 이벤트는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한국평생교육진흥원 산하)가 재능기부와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지원하는 이벤트이며, 사회복지사·유치원정교사·요양보호사·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 외에도 고용노동부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등을 통해 교육 지원받는 이들 외에도 취업경쟁력확대와 자기개발(자기계발)을 고민하는 대상들이 별도의 자격 조건 없이 무료교육으로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위의 내용처럼 신청 간 별도의 제출서류(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및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취성패), 청년내일채움공제, 실업자·재직자·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등) 없이도 간편하게 신청 가능하다.

자격증 과정은 4주~6주 기간에 컴퓨터·노트북·PC와 모바일스마트폰을 활용한 동영상 강의와 온라인 자격시험으로 진행된다, 이에 무료교육에 관심 있는 청년취업(대학생취업)준비생, 여성취업(전업주부취업·주부취업·육아맘취업), 중장년취업(노인취업일자리·은퇴예정 및 퇴직자취업)준비생 및 일과 학업을 병행하려는 워킹맘 재취업, 직장인재취업 관심자를 지원하며 이외에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독학사(독학학위제), 사이버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등 학사·학위취득에 관심 있는 중장년층에게도 희소식이다.

사회복지사는 아동, 청소년과 여성, 노인, 가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담자와의 개인, 사회적 문제해결을 돕는 상담업무와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음악/미술/놀이) 등을 기획 및 시행한다. 높은 수요와 미래직업전망이 밝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은 대학교의 사회복지사학과를 전공하거나 평생교육원을 통한 이론학습, 현장실습 등 14과목 이수와 전문대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면 가능하며,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국가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다.

국비지원 고용노동부취업성공패키지는 개인별 취업지원계획에 따라 진단·경로설정, 의욕능력증진, 집중 취업알선에 이르는 통합적인 취업지원프로그램이다.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2단계, 3단계의 종류로 나뉘어져 있으며, 재직자·구직자·실업자국비지원과 직장인국비지원 등 다양한 대상들을 지원한다. 개인의 자비 부담을 최대한 덜어 취업준비에 집중할 수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에서는 대인관계상담·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여주는 상담관련 취업자격증 취득으로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고 관련 분야를 전공한 이들에게도 자기계발과 바우처시설에 사용가능한 자격증으로 취업에 도움을 준다. 또한 취업사이트와 국비지원종류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직무능력을 나타내는 취업자격증에 대한 이력서·양식기재에 대해 미래유망직업·주부자격증추천·여성인기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아동심리상담사·청소년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및 놀이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심리상담 분야 개설과정이며 인성지도사·진로적성상담사·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 방과후지도사(방과후교실)자격증 등이 교육지도 분야의 미래유망자격증 과정에 해당된다.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를 통해 취득한 자격증은 학습클리닉센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지역아동센터, 종합사회복지관(사회복지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다문화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정신건강증진센터, 부부상담센터(부부클리닉), 심리상담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중앙보육센터), 공공기관·도서관과 문화센터 강사 취업 등 다방면에서 취업 시 활용된다.

또한 사회교육중앙회는 학습자의 취업에도 도움을 주고자 홈페이지 내에 직업소개소·구인구직사이트(잡플래닛, 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형태의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취업정보사이트처럼 채용공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VMS·1365자원봉사센터를 통한 실무경력 쌓는 법을 안내하고 있다. 큐넷,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취득한 청년들과 정년퇴직을 앞둔 중장년층들에게도 취업의 발판을 만들 수 있어 많은이들의 발길이 일고 있다.

자격증 무료지원 이벤트는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로 교육과정을 안내받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취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