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종류를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동차 보험 종류를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동차를 구입하고 드는 보험은 자동차 보험이다. 운전자보험과는 다르다. 운전자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 보험에서 보장해주는 내용 이외에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책임에 대한 배상을 처리해주는 보험이다. 자동차 보험의 종류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할인 특약을 알아보자.

자동차 보험 중 책임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동차 보험 중 책임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동차 보험 종류

자동차 보험 종류로는 책임보험, 종합보험, 일반 자동차 보험(개인 자동차 보험), 업무용 자동차 보험, 영업용 자동차 보험, 이륜자동차 보험이 있다. 책임보험은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소유한 사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 보험은 혹시 모를 사고 발생 시 최소한의 피해자 보호를 위한 보험이다. 종합보험은 운전자가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다. 대인 배상, 자기 신체 사고 등을 위한 보험이 있다. 또한,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 용도에 따라 보험을 드는데, 일반 자동차 보험은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를 위한 보험이다. 업무용 자동차 보험은 회사에서 업무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관용 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며 영업용 자동차 보험은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택시, 버스 등이 가입하는 보험이다. 이륜자동차 보험은 오토바이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다.

블랙박스를 달면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블랙박스를 달면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동차 보험료 할인 특약

보험사마다 할인 특약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할인 특약을 소개한다. 운행 거리 특약은 주행거리가 짧은 운전자가 가입하는 특약이다. 주행거리가 짧을수록 더 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1년에 주행거리가 5,000km 이하 혹은 10,000km 이하면 가입할 수 있다. 무사고 특약은 무사고 기간이 늘수록 할인 혜택이 커지는 특약이다.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다면 블랙박스 특약을 이용하자. 블랙박스 영상으로 손해배상을 막을 수 있어, 보험사는 블랙박스 장착 차량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