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경제tv] 이보형 기자 = 필라테스가 다이어트와 몸매교정 뿐만 아니라 몸의 긴장을 풀어줘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운동법으로 꾸준한 관심을 얻고 있다. 

독일인 조셉 필라테스가 고안한 이 운동법은 다양한 기구와 소도구를 활용해 반복되는 동작을 연속으로 하여, 통증 없이 신체 부위별로 고르게 근육을 강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재활 치료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필라테스 더 밸런스 김근국 이사는 "일상생활에서 우리 몸은 자주 쓰는 근육과 사용하지 않는 근육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자주 쓰지 않는 근육은 약화되어 손상을 입을 경우 통증이 지속되고 회복이 쉽지 않아 재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며 "필라테스는 평소 자주 쓰지 않는 심부 근육들을 강화하고 단련시킬 수 있으며,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는 반복적인 동작으로 재활이 필요한 환자나 운동선수들의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한다.

재활 필라테스는 과거에는 스포츠 선수나 환자들의 메디컬 서비스로 채택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와 운동방법의 교정이 필요한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역동적 근신경 움직임에 중점을 둔 DNM(Dynamic Neuromuscular Movement Pilates) 재활 필라테스과정은 필라테스 더 밸런스에서 공인된 메디컬 재활 필라테스 교육과정으로 눈길을 끈다.

해부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필라테스는 먼저 근육의 기시(origin), 정지(insertion), 작용(action) 등을 먼저 숙지한다. 이를 바탕으로 운동 전 대상자의 체형, 자세, 움직임, 근육의 길이와 반응 검사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대상자의 불편함의 원인을 찾아 몸상태와 신체능력에 적합한 올바른 자세와 운동법을 지도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재활 필라테스 운동프로그램에서는 각 부위별 근골격계질환(목, 어깨, 허리, 고관절, 무릎)에 맞는 매트와 소도구 활용방법 및 해부학과 기능학을 기반으로 개인에 맞는 운동처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부위별 근골격계 질환에 맞는 변형 동작을 정확하게 습득하여 현장에서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오리지널 매트, 소도구 필라테스 동작, 캐딜락, 체어, 베럴 재활필라테스 등을 활용한 응용 지도 방법도 교육 받을 수 있다.

김근국 이사는 "재활 필라테스는 대상자의 신체 상태파악과 테스트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파악된 정보를 잘 활용하지 못하거나 그 정보와는 부합되지 않는 잘못된 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DNM(재활) 필라테스 과정은 기초부터 탄탄히 진행돼 잘못한 자세와 운동법을 교정할 수 있는 만큼 초보교육생부터 이미 자격을 취득한 강사진들까지 필라테스 지도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필라테스 더 밸런스는 사단법인 대한 필라테스 연맹에 소속된 재활 필라테스 전문가 과정 교육센터이자 밸런스드바디 공식교육기관이다. 미국 밸런스드바디 공식 자격과정을 취득한 원장과 강사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인에 적합한 필라테스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