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갑자기 눈이 떨리는 증상을 겪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갑작스러운 근육통이 있다면 마그네슘 부족 증상임을 의심해봐야 한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은 대부분 노화로 인해 4-50대에게 많이 발생했지만 최근엔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2-30뿐만 아니라 10대에게도 많이 보이는 증상이 됐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과 마그네슘에 좋은 음식을 함께 알아보고 관리를 시작해보도록 하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 떨림 현상이 있을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마그네슘의 기능

마그네슘은 우리 신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무기질이다. 마그네슘은 정신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고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해 에너지 생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지방, 단백질, 핵산의 합성, 근육의 수축 등 체내의 생화하걱 또는 생리적 과정에 필요하다. 또한 신경 및 근육의 세포막 전위의 유지와 신경근 연접부의 충격전도에도 필수적이다. 비타민 B, C, E가 작용하는 것을 돕는 효능도 존재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우울감을 느낄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마그네슘 부족 증상

마그네슘이 굉장히 많은 역할을 하는 만큼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결핍 증상이 많이 일어난다. 먼저 근육의 수축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근육의 경련과 통증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눈 떨림과 근육통을 동반하게 된다. 또 에너지 생성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당 대사의 이상이 생길 수 있고 이는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비타민 B, C, E 의 작용도 돕지 못하기 때문에 우울증, 식욕감퇴, 의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부족할 때도 결핍증이 있지만 많은 양의 마그네슘을 섭취하게 돼도 좋지만은 않다. 마그네슘을 350mg 이상 복용하면 설사를 하고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 저혈압, 두통, 오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마그네슘의 1일 권장 섭취량은 남자는 350mg, 여자는 280mg 이다.

▲마그네슘 섭취에 좋은 음식 아몬드 (사진=ⓒGetty Images Bank)   

마그네슘 섭취에 좋은 음식

마그네슘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으로는 아몬드·호두·잣 등의 견과류와 시금치·미나리·당근·호박 등의 녹황색 채소, 현미·콩·귀리·두부 등의 잡곡류 등에 풍부하다. 이외에도 바나나, 귤, 다시마, 미역, 톳 등의 해조류 등이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곡류의 경우 도정 과정에서 80-96% 정도 마그네슘이 손상되므로 전곡류 또는 가공을 적게 한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