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에 첫 예비저감조치가 발령났다 (사진=ⓒGetty Images Bank)

20일 수도권에 사상 첫 '미세 먼지 예비저감조치'가 시행됐다.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는 지난 15일부터 시행된 '미세 먼지 특별법'에 의해 도입되어, 발령일을 기준으로 내일과 모레의 초미세 먼지 일평균 농도가 모두 1㎥당 50㎍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일에는 서울, 경기 북부·남부의 일평균 초미세 먼지 농도가 50㎍/㎥을 넘어서고 21일에는 서울, 인천, 경기 전역의 농도가 50㎍/㎥을 넘어설 것으로 19일 예보했다. 미세먼지에 대비하여 미세먼지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치만 미세먼지에 좋은 저녁음식으로 건강을 관리하자.

▲미나리는 미세먼지에 함유된 중금속 배출에 효능이 있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미세먼지를 통해 마신 중금속을 배출하기 위하여 물을 많이 섭취해야 하고 중금속 배출에 효능이 있는 미나리를 먹으면 좋다. 폐와 목에 좋은 차로는 도라지차, 오미자차, 생강차, 레몬그라스차 등이 있으므로 따뜻하게 챙겨먹으면 좋다. 또한 미세먼지에 대비하여 살균·항암효과·기관지 염증 개선 등에 좋은 마늘, 브로콜리나 매생이를 먹어주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