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는 도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견과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호두는 고소한 맛을 내는 견과류다. 학업에 열중인 학생들의 영양간식으로 섭취하여도 좋으며 다양한 요리의 재료에 넣어 섭취해도 된다. 호두는 중국에서 나던 견과류로 현재는 세계 각지에서 재배가 되고 있다. 원산지가 중국인 것과 달리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전세계 호두 공급량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시중에 판매되는 호두는 외과피가 제거된 호두로 내과피만 남아있다. 외과피까지 완전히 갖추어진 호두열매를 보면 다소 생소할 수도 있다. 

▲호두는 치매, 건만증, 불면증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호두효능

대표적인 호두효능은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점과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콜린 성분과 오메가 3 성분이 치매, 건망증, 불면증의 예방에 효능이 있다. 또한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손상을 막아줌과 동시에 세포 재생을 도와주어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다. 비타민 E 성분으로 인해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호두는 다른 견과류와 비교해봤을 때 비타민 E 성분의 함유량이 많아 피부건강에 대한 다양한 견과류효능 중에도 우수하다고 한다. 그밖에 풍부한 단백질 성분으로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오메가 3 지방산이 치매뿐만 아니라 정자의 질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어 남성불임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 

▲호두의 오메가 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배출 및 체내 지방 축적을 예방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호두 다이어트

호두 섭취를 통한 체중감량 방법인 호두 다이어트는 호두효능 중에서도 오메가 3 지방산에 의한 대사증후군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생기게 됐다. 대사증후군은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의 여러 질환이 한 번에 나타나는 상태를 뜻하는데 호두에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이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을 주어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고 복부 비만을 예방해 대사증후군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밖에 호두 다이어트는 호두의 풍부한 식이섬유와 고단백 성분들로 인해 식욕 감소에 동무이 되어 체중 증가를 막아 대사증후군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다만 호두 칼로리는 100g 당 652kcal로 매우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과잉섭취는 좋지 않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다이어트시 지방 섭취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이 증가해 식사량 감소에 도움이 되는 호두효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