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간헐적 단식, 1일 1식, FMD 식단 등 음식의 과한 섭취를 지양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중 비교적 최근 관심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내는 'FMD 식단' 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상의 이점이 많이 존재한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함께 챙겨주는 FMD 식단에 대해 함께 알압고 주의할 점, FMD 식단에 활용하면 좋을 레시피까지 함께 알아보자. 

▲단식을 모방하는 다이어트 방법 FMD 식단 (사진=ⓒGetty Images Bank) 

FMD 식단 다이어트의 효능 

FMD 식단이란 'Fasting Mimicking Diet' 의 약자로 완전한 물 단식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를 모방하며 한 달에 5일간만 음식물을 제한하는 방법이다. 5일간만 하루 섭취 칼로리를 800-1100kcal 로 제한하는데 이와 같은 방법이 5일동안 물만 마시며 단식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절한 단식은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질병 및 장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FMD가 단식과 같은 효과를 내면서 인지성능 증가, 당뇨, 심혈관 질환, 암 등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칼로리를 제한하되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게 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FMD 단식모방식단 방법 및 주의사항

1.칼로리를 한달에 5일간 제한한다. 한 달에 한 번 혹은 격월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 

2.하루 칼로리를 800 칼로리 정도로 제한, 탄수화물 34%, 단백질 10%, 지방 56% 로 식단을 구성한다. 

3.5일간의 칼로리 제한이 끝나면 6일째 과도기 식단을 가진다. 24시간 동안 탄수화물 등의 어류, 육류, 포화지방, 치즈, 우유 등의 섭취를 최소화 해야 한다. 

하지마 임신 중이거나 섭식장애, 갑상선 질환을 앓는 경우, 어린이 및 청소년 등 성장기에 있는 사람드에게는 FMD 식단을 권하지 않는다. 다이어트를 할 땐 본인의 체질을 고려하여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FMD 식단 추천 레시피 카레채소 볶음밥  (사진=ⓒGetty Images Bank) 

FMD 식단 레시피 추천 '카레채소 볶음밥' 

재료 : 현미밥 180g, 양배추 50g, 당근 50g, 브로콜리 40g, 양송이 버섯 40g, 청고추 10g, 숙주 30g, 토맡 30g, 카레가루 10g, 올리브유 10g

1.숙주는 깨끗이 씻어서, 브로콜리, 양배추, 토마토, 양송이 버섯은 한 입 크기로 썰고 청고추는 얇게 썰어 준비한다. 

2.팬을 달군 후 올리브유 5g과 양배추, 브로콜리, 양송이 버섯, 청고추, 당근을 넣고 볶는다. 

3.청경채를 넣고 같은 볶은 후 현미밥을 넣으며 볶은 후 카레로 간을 한다. 

4.나머지 올리브유와 숙주, 토마토를 넣고 센 불에서 빨리 볶아주면 완성.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