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변동률을 반영한 국민연금액 인상으로 매달 200만원 이상 국민연금을 받는 수급자 수가 지난해 말 10명에서 올해 22명으로 증가했다. 작년 12월 말 기준 10명에 불과했던 월 200만원 이상 수급자가 올해 1월 22명으로 급격히 늘어난 것은 전년도 물가변동률을 반영한 국민연금액 인상 시기를 4월에서 1월로 앞당겨 기본연금액을 올려 지급했기 때문이다. 국민연금공단은 지난 달 말 기준 월 200만원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가 22명으로 집계되었으며 최고액 수급자는 207만 6천원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 납부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납부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다.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로 들어간 후 '내 연금 알압기' 카테고리를 선택해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후 가입, 납부내역을 조회하면 국민연금 최초 가입년월이 나온다. 기준소득액과 납입기간 또한 알 수 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공단 홈페이지의 '예상연금간단조회' 를 통해 직접 입력 후 대략적인 예상연금액을 조회할 수 있다.

▲국민연금 수령은 60세에 조기수령이 가능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은 가입기간 10년 이상 20년 미만으로 60세에 도달한 자에 한해 수급이 가능하다. 만 65세에 연금을 수령할 수 있지만 일정조건에 해당되면 60세부터 조기수령이 가능한 것이다. 또 55세 이상이면 소득미발생시 조기수령이 가능하다. 조기수령을 원한다면 별도로 직접신청을 해야한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예상수령액 조회시 현재 소득이 기준이 된다. 납부가능 연령까지 납부하는 것을 조건으로 계산되며 앞으로의 소득 상승 또는 하락에 따라 수령금액이 변경될 수 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예상연금 조회에서 알아볼 수 있으며 이 또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