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강검진은 보거복지부의 건강검진 종합 계획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건강검진이다. 이는 질병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하여 검진을 시행한다. 최소 2년에 한 번씩 무료로 받을 수 있는데 2019년에 국가무료건강검진 대상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국가무료건강검진에는 어떤 종류의 건강검진이 있는지와 무료 대상자의 조건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2년에 한 번씩 국가에서 진행하는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국가건강검진 종류 및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국가건강검진에는 우선 일반 건강검진과 암검진, 영유아 건강검진, 학생 건강검진이 있다. 일반 건강검진은 심·뇌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한 임상검사 및 상담 위주로 검사를 실시하고 골다공증, 우울증, 노인신체 기능 등의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통합하여 노인에게 필요한 검진항목이 확대되었다. 암 검진은 5대 암과 위장조영 검사, 위내시경 검사, 대장조영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 간초음파 검사, 유방X선 검사, 자궁경부도말 검사 등을 실시한다. 암 검진의 경우 비용의 90%를 지원해주고 10%는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총 7회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 이상 등의 조기 발견을 위해 실시되고 학생 건강검진은 근 골격 및 척추, 시력, 색각이상 유무 등의 성장 이상의 조기발견을 위해 이뤄진다. 

▲연령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건강검진이 다르다 (사진=ⓒGetty Images Bank) 

국가무료건강검진 대상자 

2018년까지는 40대 이상만 전원 무료 검사 대상자였고 2-30대는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 세대주만 대상이었다. 그러나 2019년부터는 20세 이상의 지역가입자 및 20세 이상인 피부양자도 대상자에 포함이 되었다. 또 청년세대의 우울증을 조기에 발견하고자 이와 같은 검사도 함께 시행될 예정이다. 암 검진의 경우 위암과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 간암과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자궁 경부암은 만 20세 이상의 여성이 대상자가 된다. 영유아 검진은 월령별로 총 7회 시행된다. 청소년 건강검진은 학생 건강검진의 경우 초등학교 1학년부터 3년 주기,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은 9-24세 학교 밖 청소년으로 3년 주기로 실시된다. 

▲국민겅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화면 캡처) 

국가무료건강검진 신청 방법 

위의 설명을 보고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간단하게 자신이 무료대상자인지 아닌지 조회가 가능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에 들어간 후 '건강검진 대상자' 에서 검색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이 대상자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자신이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가까운 곳의 검진 기관을 찾아 사전예약을 통해 무료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