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경제TV] 김태곤 기자 =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서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지식재산은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에 의하여 창출되거나 발명, 상표, 디자인 등을 총칭한다.

이에 따라 각 국의 정부와 기업들은 다양한 특허출원과 지식재산권 보호에 지금도 무난히 힘쓰고 있으며 지식재산은 법에 따라 권리를 취득하여 그 재산적 가치를 인정받는다. 이러한 지식재산권은 배타적 권리가 부여되어 기업의 연구개발 활동을 보호해주고 시장에서의 독점적 권리를 확보해준다.

따라서 지식재산권은 기업 활동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며 반드시 방어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나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우 지식재산권을 특허출원 등을 통해 인정받거나 관련 소송으로부터 지키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특허출원 및 지식재산권 관련 소송은 준비하는 과정에서 일반 개인이 특허 관련 구체적인 정보나 규정 사항 등에 대해 충분한 사전 정보를 확보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에 따라 출원 절차가 복잡한 특허를 위해 특허사무소 등의 도움을 받는 개인 및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특허사무소 선정은 전문성을 따져보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특허사무소의 선정에 따라 특허출원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특허사무소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특허출원 시 기존 제품과 분명한 차별화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과정이 갖춰져 있어야 하며 현재 판매되는 제품이나 존재하는 제품과 유사한 경우 명확한 차이점을 관련 법에 부합되도록 설명하고 입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특허사무소 중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특허사무소 선정 자체도 쉬운 일이 아니다. 특허사무소는 등록 받고자 하는 발명(고안)에 대한 등록가능성의 검토, 보호받고자 하는 상품의 범위를 결정해준다.

또한 추후 중간사건이 발생될 경우 적절한 보정서, 의견서를 준비해 문제의 해결과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적절한 컨설팅 등을 진행한다. 이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해서 선정해야 한다.

특허법인 테헤란의 백상희 대표 변리사는 "특허출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행기술의 제대로 된 발견 및 분석이다. 선행기술과의 차별성을 부각하여야 특허등록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특허거절이 되어 사업의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고 설명했다.

한편, 특허법인 테헤란은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한 모든 절차를 대리 진행하여 권리 확보의 안정성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상담은 '테헤란' 홈페이지와 상담전화를 통해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