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란 뇌세포가 점점 줄어들어드는 것을 원인으로 기억력과 인지기능이 나빠지는 증상이다. 유명한 영화 '내 머리속의 지우개'에서 손예진이 앓게 된 병으로 유명하다. 보통 치매와 알츠하이머를 혼동하기 쉬운데, 치매 종류 중 하나가 알츠하이머성 치매다. 알츠하이머가 치매를 유발하는 퇴행성 뇌 질환이다. 알츠하이머는 심각한 기억 손상으로 일상생활이 어렵고 합병증으로 당뇨를 불러올 수 있는 무서운 병이다. 알츠하이머 원인과 초기증상, 자가진단 테스트까지 알아보자. 

▲알츠하이머 원인과 초기증상은? (사진=ⓒgettyimagesbank)

알츠하이머 원인?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은 뇌세포손상이 주원인이며, 유전적,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기도 한다. 파킨슨병이란 서동증, 근육강직, 구부정한 자세 등 운동기능에 장애를 겪는 신경퇴행성 증상으로 대표적인 노인성증상으로 기억장애, 언어장애, 행동장애와 함께 치매,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여 진단과 심리상담 등을 통한 예방이 필요하다.

알츠하이머 초기증상

흔한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은 주로 65세 이후에 발병하지만 4~50대에 이르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알츠하이머 초기에는 최근 기억이나 약속을 까먹는 등의 기억력 퇴화 증상을 보이는데, 가벼운 건망증으로 여겨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초기 치료시기를 놓치고 나면 점차적으로 언어 기능과 판단력 등의 인지 기능 장애가 나타나고 결국 손 쓸 수 없을 지경에 이르러 일상생활이 망가져버린다. 요실금, 사지경직, 보행 등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치매 자가진단 테스트

최근 젊은 층의 치매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아래의 테스트로 자가진단 해보자. 아래의 치매 자가진단 리스에서 4~5개 이상 해당된다면 기억력 저하를 의심해야 한다. 
1. 최근 사건을 기억하는 일이 어렵다. 
2. 사소한 대화 내용, 약속을 자주 잊는다. 
3. 친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기 어렵다. 
4. 물건을 둔 장소를 잊거나, 물건 자체를 자주 잃어버린다. 
5. 집 근처에서 길을 잃은 적이 있다. 
6. 쇼핑 중 사려던 물건이 무엇이었는지 잊는다. 
7. 자주 사용하는 전화번호를 기억하기 힘들다. 
8. 집안 소등을 자주 잊는다.

▲ 호두를 포함한 견과류는 두뇌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사진=ⓒgettyimagesbank)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치매예방을 위해 두뇌에 좋은 음식을 챙거먹어주는 것도 좋다. 치매에 좋은 음식인 견과류는 뇌를 보호하는데 효능이 있다. 또한, 고등어, 참치, 꽁치, 전갱이 등의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3이 들어있어 뇌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 역시 치매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어 뇌신경 손상과 관련된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다. 또 다른 치매예방음식인 카레에는 커큐민이 들어있어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능 및 항염증작용을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