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경제tv] 이보형 기자=물수능은 이제 옛말이다. 2019학년도는 역대급 '불수능'으로 기록되었다. 

국어는 만점자가 전체 응시자의 0.03%에 불과한 148명이었으며, 표준점수 최고점 역시 150점으로 치솟았다. 수학 가형과 나형도 각각 133점과 139점의 표준점수 최고점을 기록했으며, 절대평가 체제인 영어도 1등급 비율이 지난해보다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수험생들 중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수시 합격생들이 속출하고 있으며, 수능 대안을 찾아 나서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학점은행제를 통한 편입이 수능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본인의 수능 등급에 맞춰 하향지원을 하는 것보다,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편입을 계획하는 것이다.

특히 재수를 실패한 수험생들은 삼수에 대한 고민보다 대학편입으로 상위권대학 진학을 더 선호하기도 한다. '경쟁률이 치열하다', '어렵다'는 소문만 듣고 지레 겁먹고 포기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차근차근 준비해 합격의 기쁨을 누리며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든 사람들도 꽤 많다.

김영편입 잠실캠퍼스 김진우 원장은 "반수나 재수, 삼수를 해서 수능시험을 치르는 것 보다 편입을 통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게 좀 더 수월하다.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등 중상위권 대학들은 편입 시험에서 문과 계열은 영어, 이과 계열은 영어, 수학만 치른다. 게다가 대학별 시험 날짜가 겹치지 않기 때문에 여러 대학에 복수 지원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라고 설명했다. 

대학 편입, 관심 있는 사람들은 많지만 정작 편입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 지원 전략, 효율적인 편입 공부법에 목말라하는 사람들이 많다.

대학 편입은 4년제 대학 수료생이나 수료 예정자 등이 타 대학 3학년생으로 진학하는 제도다. 대학들은 1월부터 3월까지 편입생들을 모집하기 때문에 이맘때쯤이면 수능에 실패한 반수생들이 편입 학원으로 대거 몰린다. 

입시 전문가들은 "편입의 메리트는 수능에 비해 적은 과목 수에 있다"고 입을 모은다. 김영 편입학원 관계자는 "수능은 상위 경쟁이 심하지만 주로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3등급 미만 학생들"이라며 "또 편입은 수능 정시모집과 다르게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먼저 학교별 입시 요강을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영 편입학원 관계자는 "목표 대학을 설정한 뒤 맞춤형 준비를 해야 한다"며 "가령 연·고대의 경우 공익영어성적이 필수이기 때문에 성적을 확보하고 전공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의 대학은 '편입 영어'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편입 영어는 독해 시험으로, 학교마다 출제 경향이 다르다"고 덧붙였다. 

한편, 메가스터디교육 편입대표브랜드 김영편입에서는 2월 15일(금) 오후 2시에 총 10개 종합반 캠퍼스에서 '2020편입대비 캠퍼스 박람회'를 개최한다. 편입에 대한 각종 정보 및 노하우를 공유 받을 수 있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김영편입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