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성 두통은 비교적 흔히 일어나는 편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뒷머리 저림, 왼쪽 뒷머리 통증 증상이 일어나는것은 대개 '긴장성 두통'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뒷머리통증이 특징적인 긴장성 두통(tension type headache)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가장 흔한 두통이며, 스트레스를 받거나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 했을 때, 혹은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20대에서 40대 사이에 호발한다. 뒷머리 아픔이 느껴지는 긴장성두통은 나이가 들면서 점진적으로 증상이 약해져가는 경향이 있다. 
아직 긴장성두통으로 인해 뒷머리 통증이 느껴지는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통각수용기가 민감하게 반응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긴장성두통 발생 시 머리가 조이는 듯한 통증이 일어난다(사진=ⓒGetty Images Bank)

뒷머리 통증의 특징 

뒷골이 땡기는 이유인 '긴장성두통'의 뒷머리통증양상은 한 가지로 정의할 수 없다. 긴장성두통은 두피 밖의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하며 발생하는 것으로, 대체적으로 박동성이 아닌 압박감, 머리가 조이는 느낌, 머리, 어깨를 짓누르는 양상으로 나타나며 편측성이기보다는 양측성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둔한 뒷머리 통증이 느껴지며 진통제를 복용하면 완화된다. 후두 두통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대부분 가벼 편이기에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지 않지만, 뒷머리통증이 자주 발현되는 경우에는 강도가 센 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다. 금식이나 음주, 피로에 의해 더 심해지기도 하지만 일상적인 활동에 의해서는 심해지지 않는다. 긴장성두통의 뒷머리통증은 구역 및 구토를 동반하지 않지만, 식욕의 감퇴는 존재할 수 있다. 또한 뒷머리통증은 광선공포증이나 소리공포증 중 한 가지를 동반하기도 한다.  
한편, 긴장형 두통을 경험하는 환자의 상당수에서는 우울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외상성 두통이나 편두통과 함께 뒷머리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뒷머리통증에는 NSAIDs약물을 사용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뒷머리 통증 제거를 위하여 

긴장성두통에서 나타나는 뒷머리통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통증 제거에 도움이 된다. 잠을 충분히 자도록 하며, 스트레스를 받지않고 과음을 하는 것 또한 금지하도록 한다. 약물요법으로써는 NSAIDs 등의 진통제를 사용하며, 뒷머리통증 예방을 위한 항우울제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약물을 과다 복용할 경우에는 되려 뒷머리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용법 및 용량에 따른 약물복용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