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 제약을 보이는 지적장애 (사진=ⓒGetty Images Bank)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모두에 심각한 제약을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 지적 기능은 학습, 문제해결, 추론 등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을 말하며 적응행동은 일상 생활에서 배우고 행하는 개념적, 사회적, 실행기술 등을 말한다. 지적장애를 가진 경우 언어 지연, 학습 기능의 발달 문제를 보인다. 이러한 발달 문제로 인해 사회적 판단이나 위험의 인식, 행동이나 감정의 조절,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학습기술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느린 지적장애(사진=ⓒGetty Images Bank)

단계적 지적장애의 증상

경도의 지적장애의 경우 학령전기에는 명확한 차이가 없을 수도 있으나 학령기, 성인기에는 읽기, 쓰기, 계산, 시간 관련된 학습기술을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추상적 사고, 인지적 유연성 및 계획하기, 단기 기억 등의 어려움을 보인다. 중증도 지적장애의 경우에는 학령전기에는 언어와 학습준비 기술이 느리게 발달하고 학령기에는 학습기술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느리고 제한적으로 발달한다.

▲호전되기 어려운 지적장애 (사진=ⓒGetty Images Bank)

환경에 따라 개선될 수 있는 지적장애

대부분의 지적장애에서 지적인 기능 자체는 호전되기 어렵다. 하지만 지적이고 좋은 환경을 제공할 경우 적응 수준은 향상될 수 있다. 동반된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예후가 불량하다. 경도 지적장애의 경우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기 쉬우며 다수가 성인기에는 일을 하고 좋은 사회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중증도 지적장애의 경우에는 아동기에 혈저한 발달지체를 보이나 대부분이 어느 정도 독립적인 자기관리를 할 수 있게 되며 적절한 의사소통과 학습 기술을 획득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