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궁암은 발생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어 연령대 상관없이 주의하는 것이 좋다.(사진=ⓒGetty Images Bank)

자궁경부암은 자궁 아래쪽에 있는 자궁경부에 생겨나는 여성 생식기 암으로 전 세계 여성에게 발병하는 전체 암 중 2위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질병이다. 특히 자궁겨부암은 발생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어 연령대 상관없이 주의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자궁경부암은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한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을 말한다. 자궁경부암은 여성 생식기에 발생하는 암 중 가장 흔하며 최근에는 30대 미만의 젊은 여성 환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자궁경부암 중 주로 발병하는 암은 두 종류라 할 수 있다. 하나는 편평상피세포암으로 전체 자궁경부암의 약 80%를 차지하며 다른 한 종류는 선암으로 10~20%를 차지한다.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은 주로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해 발병한다. HPV바이러스는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 감염?전파되며 종합검진 결과 인체유두종바이러스 의심 소견 대상자는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 역학적인 연구에 의하면, 17세 이전의 이른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명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배우자를 둔 여성일수록 암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아마도 성관계로 전파될 수 있는 HPV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증가하기 때문일 것으로 추측된다. 그 밖에 흡연, 장기이식 등으로 인하여 면역 억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등도 자궁경부암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초기 증상

자궁경부암의 초기 증상은 성교 후 질 출혈이다. 처음엔 심하지 않지만 서서히 암이 진행되면서 출혈과 질 분비물이 증가하며 2차 감염이 된 경우 악취를 동반하기도 한다. 자궁경부암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주변 장기인 방관이나 직장, 좌골 신경 등을 침범하여 배뇨곤란, 혈뇨 등의 증상이 있고 직장출혈, 허리 통증이나 부종, 체중 감소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은 국가 암 진단 대상에 포함되어 20세 이상의 여성은 2년 주기로 해당 병원에서 무료검진을 받을 수 있다. 올해 2019년은 출생 년도 끝자리가 홀수로 끝날 경우 국가 자궁경부암 무료검진 대상자에 해당한다. 산부인과에서 시행되는 자궁경부암 검진 방법은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자궁경부 확대 촬영과 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 조직 검사 등이 있다.

자궁에 좋은 음식

자궁내막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자궁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궁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미역과 콩, 쑥이 있다. 먼저 미역은 혈액을 맑게 하고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 수축과 지혈에 도움을 줘 특히 출산한 산모에게 도움이 된다. 특히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피를 맑게 하고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피를 정화하며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콩 또한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며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 조절을 원활하게 도와주기도 한다. 특히 생리에 좋은 음식, 생리불순에도 좋아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마지막으로 쑥은 기혈순환을 돕고 몸속 냉기를 몰아내며 몸을 차게 만드는 습한 기운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 이외에도 몸 안의 냉기를 내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수족냉증이 심하고 자궁이 차거나 생리통, 생리불순이 심하다면 쑥차 등을 꾸준히 마시면 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