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차리는 차례상이지만 항상 헷갈리고 기억이 안 나기 일쑤다. 홍동백서와 어동육서를 기억해서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을 떠올려보자.

▲차례상을 차릴떄는 홍동백서(紅東白西), 어동육서(魚東肉西)를 기억하자 (사진=ⓒGetty Images Bank)
▲차례상을 차릴 때는 홍동백서(紅東白西), 어동육서(魚東肉西)를 기억하자 (사진=ⓒGetty Images Bank)

설 차례상 차리는 법

전통 차례상은 5열로 차린다.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으로 해서 1열부터 차례로 ▲밥 ▲전 ▲탕 ▲포 ▲과일을 놓는다. 이때 홍동백서(紅東白西), 어동육서(魚東肉西)를 따라 상을 차려야 한다. 홍동백서란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어동육서는 생선은 동쪽에 고기는 서쪽에 놓는 것을 말한다. 또한, 생선을 올릴 때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고 갈치, 꽁치, 참치 등 '치'로 끝나는 생선은 보통 올리지 않는다. 탕의 경우에는 고기탕, 생선탕, 두부탕의 순서로 놓는다.

▲남자와 여자는 세배 하는 방법이 다르다 (사진=ⓒGetty Images Bank)
▲남자와 여자는 세배 하는 방법이 다르다 (사진=ⓒGetty Images Bank)

남자 세배하는 방법

1. 남자는 왼손을 오른손 위로 포갠다.

2. 허리를 천천히 굽히고 손을 바닥에 짚는다.

3. 왼쪽 무릎을 먼저 바닥에 닿게 하고 그다음 오른쪽 무릎을 굽혀 천천히 엎드린다.

4. 이때 발은 손과 반대로 오른쪽 발이 왼쪽 발 위로 올라가게 한다.

5. 일어날 때는 오른쪽 무릎에 손을 올려 짚고 천천히 일어난다.

▲이번 설날에는 올바른 세배법으로 인사를 드리자 (사진=ⓒGetty Images Bank)
▲이번 설날에는 올바른 세배법으로 인사를 드리자 (사진=ⓒGetty Images Bank)

여자 세배하는 방법

1. 여자는 남자와 반대로 오른손이 왼손 위로 올라가게 한다.

2. 손등에 이마를 대고 천천히 앉는다.

3. 남자와 똑같이 왼쪽 무릎을 먼저 바닥에 닿게 하고 그다음 오른쪽 무릎을 굽혀 천천히 엎드린다.

4. 이때 발은 손과 반대로 왼쪽 발이 오른쪽 발 위로 올라가게 한다.

5. 45도 각도로 숙여 절하고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