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 Images고환암이 어떤 병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 원인, 증상 등을 파악해보자.  Bank)

고환은 남성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다. 고환은 남성호르몬과 정자를 생산하는 신체 기관으로, 고환에 발생하는 암을 통칭하여 고환암이라고 한다. 고환암은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혹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아프지 않다고 해서 방치하면 안된다. 고환암이 어떤 병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 원인, 증상 등을 파악해보자. 

고환암이란 어떤 병인가?

고환암은 고환에 생긴 혹이 악성종양인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고환암은 30-40대의 젊은 남자나 4세 이하의 소아에서 나타나며, 때로는 음낭 외상으로 우연히 발견되기도 한다. 

고환암 원인은 무엇인가?

고환암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다. 하지만 대체로 고환암의 원인을 선천적 혹은 후천적 요인으로 추측한다. 고환암의 선천적 요인으로는 정류고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가 있다. 정상적으로 하강한 반대 측 고환에 암이 발생할 확률이 5-10%로 알려져 있으며, 정상 군에 비해 고환암 발생의 상대 위험도는 3-14배이다. 정류고환 환자에서 정모세포와 세르톨리세포의 퇴행, 진행성 섬유화, 기저막 파괴 및 지질의 침착 등이 확인되므로 정류고환의 수술적 교정을 하기도 한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위축 볼거리 바이러스는 고환위축을 일으킵니다. 볼거리 바이러스에 의한 고환위축에서 고환암이 발생할 확률은 일반인의 15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볼거리 바이러스 자체가 고환암을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 위축으로 인한 성선자극호르몬의 증가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도 여러가지 고환함이 발생하는 원인이 있다. 

고환암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고환암 증상은 무통성의 고환 혹, 결절이 우연히 만져지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급성 음낭 통증이나 불편감, 고환 위축, 불임증 등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밖에도 고환암 증상으로는 5% 의 환자에서 여성형 유방이 나타나기도 하며 드물게 유두에서 하얀 액체가 나오기도 합니다. 고환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을 경우 목에 혹이 만져지거나 요통, 객혈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고환암은 어떻게 치료하게 되나?

고환암의 분류에 따라 치료방법에 차이가 있다. 우선 고환 절제술을 시행한 후 고환암의 종류에 따라 치료를 진행한다. 

근치적 고환 절제술

고환암의 조직학적 진단과 원발 종양의 병기에 대한 정보를 준다. 고환에 국한된 암은 이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여 병기 결정과 치료에 중요한 과정이다. 

정상피종 고환암 

저병기 정상피종 고환암의 치료는 고환 절제술 후 감시, 방사선요법, 화학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종양의 크기가 4cm 이상이거나 혈관 또는 림프절 침범과 같은 고위험군에서는 방사선 요법 또는 항암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후복막강 림프절 전이가 있는 환자에서는 수술 후 항암요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방사선 치료 후 후복막강에 잔존하는 혹에 대해서는 혹의 경계가 명확하며 3cm 이상일 경우는 후복막강 림프절 절제술을 고려해야 한다. 

비정상피종 고환암 

임상적 저병기인 비정상피종 고환암은 종양이 백막 내에 국한되어 있고 혈관침습이 없으며 수술 후 종양표지자가 정상화 되고 영상학적 검사 상 전이의 소견이 없으면 수술 후 철저한 감시를 선택할 수 있다. 후복막강 림프절 전이가 있는 병기의 환자에서는 후복막강 림프절절제술 또는 항암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고환암 예방하려면?

고환암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일찍 발견할수록 치료의 예후가 좋다. 따라서 매달 정기적인 자가검진을 통해 고환암을 일찍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자가검진시 덩어리나 부종이 발견되었을 때는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진찰을 받도록 해야한다. 

고환암 자가검진 방법

1. 목욕이나 샤워 후 고환이 이완되었을 때 검진합니다. 

2. 거울을 보고 음낭에 부종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양손을 이용해 고환을 만져봅니다. 한 손의 검지와 중지는 음경 아래에, 엄지는 귀두 부분에 올려놓은 채 음경을 들어 올리고, 다른 손은 엄지와 다른 손가락을 이용해 수평으로 부드럽게 고환을 굴립니다. 

4. 작은 결절이나 비정상 상태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정상 고환이라면 부드럽고 딱딱한 정도가 일정해야 합니다. 

5. 한 쪽 고환이 다른 쪽 고환보다 큰 것은 정상입니다. 

6. 이후 고환 뒷쪽 윗부분에 위치한 부고환도 검진합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