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호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땅콩호박 파는곳에 대한 궁금증도 늘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땅콩호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땅콩호박 파는곳에 대한 궁금증도 늘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땅콩호박은 이름 그대로 모양이 마치 땅콩과 비슷해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버터넛 호박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하는데, 이는 이 호박에서 버터향이 나서 불리게 된 이름이다. 이 버터넛 스쿼시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좋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감귤과 비슷한 정도로 단맛이 있어 적당한 크기로 익힌 다음 섭취해도 좋고,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성질이 평하여 아이들의 이유식에도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다. 땅콩호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자.

▲땅콩호박은 강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사진=ⓒ픽사베이)
▲땅콩호박은 강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사진=ⓒ픽사베이)

땅콩호박 효능

이 땅콩호박은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미국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부터 재배가 이루어졌는데, 섬유질이 풍부하며 단맛이 강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땅콩호받에는 암세포에 대응하는 강력한 항암물질인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비율이 다른 호박에 비해 높은 편이다.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카로티노이드 성분 또한 같은 호박 종류 중 하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막아주는 최고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땅콩호박은 눈 건강과 피부에 좋으며, 칼로리가 100g당 45kcal로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땅콩호박 부작용

땅콩호박은 대체적으로 안전한 식품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보고된 부작용은 없으나, 땅콩 호박에 다량 포함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를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1/4개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땅콩호박은 껍질이 단단하고 색이 전체적으로 고른 것이 좋다. (사진=ⓒ픽사베이)
▲땅콩호박은 껍질이 단단하고 색이 전체적으로 고른 것이 좋다. (사진=ⓒ픽사베이)

땅콩호박 손질법

땅콩호박을 손질하는 방법은 호박의 꼭지와 밑동을 제거하고, 세로로 등분한 뒤 숟가락으로 안에 있는 씨를 제거하는 것이다. 후에 겉 표면에 남아 있는 필러를 사용해서 껍질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면 된다. 땅콩호박은 껍질이 단단하고 색이 전체적으로 고르며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땅콩호박 먹는 방법 – 땅콩호박 전

땅콩호박은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레시피 중 하나가 바로 땅콩호박전이다. 채 썬 땅콩호박에 찹쌀가루 1컵과 달걀 1알, 물 1컵을 넣어 섞어준 후,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반죽을 부은 뒤 노릇하게 부쳐준다. 후에 쑥갓을 올려 함께 부쳐내면 완성. 보통 암 환자들에게는 기름이 치명적이기 때문에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지만, 땅콩호박에 있는 강한 항암 성분인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체내에 잘 흡수되도록 하려면 땅콩호박을 기름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이 땅콩호박전은 암 환자들에게도 적합한 레시피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