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히알루론산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히알루론산은 최근 화장품에서 빠지지 않는 성분이라고 여겨질 정도로 거의 모든 화장품에 들어가는 성분이다. 이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보충하는데 탁월하고 동안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성분으로, 특히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어 수분크림의 형태로 많이 접하게 된다. 이 성분은 비단 바르는 화장품뿐만 아니라 영양제 등과 같이 먹는 형태로도 출시되고 있다. 특히 피부에 좋다고 하는 이 히알루론산의 다양한 효과 및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자.

▲히알루론산은 복잡한 다당류의 하나로 눈의 초자체나 탯줄 등에 존재한다. (사진=ⓒ픽사베이)
▲히알루론산은 복잡한 다당류의 하나로 눈의 초자체나 탯줄 등에 존재한다. (사진=ⓒ픽사베이)

히알루론산?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막상 히알루론산이 어떤 성분인지는 제대로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 성분은 아미노산과 더불어 우론산으로 이루어지는 복잡한 다당류의 하나로써, N-아세틸글루코사민과 글루쿠론산으로 이루어진 고분자 화합물이다. 이 성분은 주로 눈의 초자체나 탯줄 등에 존재하는데, 세균의 침입, 혹은 독물의 침투를 막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눈이 건조하지 않도록 망막을 보호하며 피부의 수분 유지와 더불어 탄력에 영향을 준다.

히알루론산 효능

히알루론산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피부 보습을 얘기할 수 있다. 피하 조직에 존재하여 수분 보충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히알루론산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 건조한 피부일수록 노화가 빨리 진행되고, 트러블도 더 자주 일어날 수 있기 때문. 보습을 주어 노화까지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는 것이다. 이 성분은 양수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양수에 있는 태아가 상처를 입었을 때 회복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 말인 즉 슨, 우리 피부에 데미지가 있을 때도 흉터 없이 재생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는 얘기가 된다. 또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탱탱하게 가꿔주기 때문에 다크서클과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히알루론산은 대체적으로 평한 성분이기 때문에 크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없다. (사진=ⓒ픽사베이)
▲히알루론산은 대체적으로 평한 성분이기 때문에 크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없다. (사진=ⓒ픽사베이)

히알루론산 부작용

히알루론산은 대체적으로 안전한 성분으로, 현재까지 알려진 큰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화장품으로 이를 이용할 경우, 다른 성분들과 섞여 피부 타입에 따라서 맞지 않을 수 있다. 히알루론산 성분 자체는 순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잘 맞지 않는다고 얘기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의 비중이 높다고 한다. 또한 이 성분이 다량 포함된 화장품을 과하게 사용한 후 화장을 할 경우, 밀림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적당히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만약 이 성분을 화장품, 혹은 영양제로 복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사 할 경우, 감염이나 통증, 붓기, 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